블록체인 일반

내년 12개 공공분야 블록체인 시범사업 확정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20 16:58

수정 2018.12.20 16:58

관광·우편·탄소배출권 관리 등 공공서비스 혁신에 85억 투입
정부가 내년에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 맞춤형 관광 설계 시스템 구축과 블록체인 기반 전자우편사서함 시범사업, 블록체인 기반 탄소배출권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는 등 공공분야 선도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또 민간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민간주도 국민프로젝트에도 48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와 함께 오는 26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민간 사업자 대상 '19년도 블록체인 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내년에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선도 시범사업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기술개발 사업 △전문기업 육성 사업 각각의 세부 추진방향과 지원 대상, 내용, 규모 등의 안내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그중 공공선도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공공부문에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초기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내년에 12건에 8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정부는 공공선도 시범사업분에 12개의 과제를 선정했다.


공공선도 시범사업과 별개로 새롭게 추진하는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의 경우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3개 과제를 자유공모로 선정해 총 48억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에는 12개 과제 총 7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설계 및 기술검증(PoC) 지원, 블록체인 수요, 공급자 컨설팅 지원 등 블록체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에도 62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