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임신‧출산 지원제도 한 권에'…매뉴얼 발간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04 06:00

수정 2019.01.04 06:00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가 사업장 인사담당자를 위한'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사업장 인사담당자에게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지원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직장맘들이 관련 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매뉴얼은 지난해 금천센터에서 제작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의 시기별, 역할별로 수행해야 할 업무를 상세하게 안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각 사업장에 모성보호 및 일·가정양립제도를 알리고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안으로 만들어졌다.

올해 제작한 매뉴얼은 사업장 인사담당자들이 규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 실무지침서다.
지난해 12월 이전에 개정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을 모두 반영하고 필요서식을 모두 첨부하는 등 인사담당자들에게 중요한 지침서로 활용될 전망이다이라고 서울시는 전망했다.


매뉴얼에는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를 위한 지원제도 활용 방법이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모든 제도 해설 시 관련 법 규정을 설명해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인사담당자들이 실제 문의한 상담내용을 ‘Q&A’에 담아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