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남북경제협력, 획기적 성장동력 될것"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0 17:54

수정 2019.01.10 17:54

文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고용지표 부진 가장 아쉬워..경제정책 올해 성과 낼것"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단에 속한 각사 취재진들이 문 대통령에게 질문권을 얻으려 앞다퉈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단에 속한 각사 취재진들이 문 대통령에게 질문권을 얻으려 앞다퉈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남북 경제협력이야말로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획기적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북한 경제개발에 대한 주도권 확보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또 남북경협에 대해 "그런 기회는 우리에게만 있는 것" "우리가 그것을 언제 '짠!'하고 사용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우리에게 예비된 하나의 축복"이라고 표현했다.

아울러 북한을 향해선 유엔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과감하고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국 경제가 구조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과거 같은 고도성장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남북경협의 잠재력을 거듭 강조했다.
또 대북제재 해제 시 "중국 등 여러 국제 자본이 경쟁적으로 북한에 들어갈 경우에 대비, 북한 개발에 대한 주도권 확보를 위해 한국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회견에 앞서 약 28분간 이뤄진 연설에서도 "평화가 곧 경제다. 남북 철도, 도로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1월 7~10일)에 대해선 "북·미 회담이 가까워진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평가했다.

올 들어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경제정책 추진에도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지표 부진이 지난해 가장 아쉽고 아픈 점"이라면서도 "정부 정책기조가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조를 유지해가면서 보완할 점은 충분히 보완해서 고용의 양과 질을 함께 높이는 그런 한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역설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