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경제활력대책회의] 산업구조 고도화·환경·안전 투자에 3년간 15조원 푼다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23 17:54

수정 2019.01.23 17:54

산은·기은 통해 기업투자 지원
올 중견·중소기업 6조원 투입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활력대책회의] 산업구조 고도화·환경·안전 투자에 3년간 15조원 푼다

정부가 산업생태계 경쟁력 제고와 환경·안전분야 투자 확대를 위해 3년간 15조원을 지원하는 데 올해 6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자동차와 조선 등 주력산업과 데이터·블록체인·공유경제 등 신성장분야를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 고도화에 4조원, 환경·안전투자에 2조원을 각각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23일 이 같은 기업투자 지원프로그램을 국책은행을 통해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6조원을 시작으로 내년과 2021년 각각 4조5000억원씩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당 최대 300억원 지원

우선 3년간 총 10조원을 지원하는 산업구조고도화 사업의 경우 주력산업 혁신 및 신성장 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올해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각각 3조원과 1조원 모두 4조원을 지원한다. 산은은 예비중견기업과 중견기업이 중심 지원대상이고, 기은은 중소기업 중심으로 지방소재 기업을 40% 이상 지원한다.

지원분야는 올해 4대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석유화학과 제조업 혁신분야 4개 산업군인 소재·부품·장비,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자동차·조선, 섬유·가전 등이 포함된다. 또 신성장 분야로 3대 전략투자 분야인 데이터·블록체인·공유경제, 인공지능(AI), 수소경제와 함께 8대 핵심선도산업인 미래자동차, 드론,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스마트공장, 에너지신산업, 핀테크 등에 지원된다. 중소·중견기업 투자와 대기업·협력업체 간 상생투자,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전환 등에 투자가 진행된다. 기업당 지원한도는 산은이 시설자금 최대 2500억원, 운영자금 최대 300억원이고 기업은행은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이 각각 최대 250억원과 30억원이다. 금리우대를 통해 0.5~0.7%포인트 감면해 주기로 했다.

금융지원과 연계한 자문 등 비금융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자금지원비율은 기업 소요자금의 80% 이내로 하되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조달능력을 감안해 최대 100%까지 가능하다. 자금공급실적은 산업별·업종별 여신한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고, 동일기업의 산은·기은 산업구조 고도화지원자금의 중복이용은 배제한다.

■환경·안전투자…금리혜택

3년간 5조원을 공급하는 환경·안전투자에는 중소·중견기업의 환경·안전설비와 노후설비 교체 및 민간 생활SOC 투자를 지원한다. 미세먼지에 대응하고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온실가스 감축 등에 투자가 진행된다.
올해는 산은과 기은이 각각 1조원 모두 2조원을 지원한다. 산은은 최대 300억원, 기은은 최대 200억원을 지원하고 1.0%포인트의 금리우대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업투자 촉진을 통해 기업성장과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뒷받침하는 한편 안전사고 예방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설비투자를 통해 안심하고 일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면서 "이번 산업구조 고도화 및 환경·안전투자 지원프로그램은 24일부터 산은·기은 본점 및 전 영업점에서 상담·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