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이공계 대학생의 '실험실 창업' 정부가 돕는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24 14:50

수정 2019.01.24 14:53

#. 자율주행차의 눈이라 불리는 시야 확보용 부품 '라이다(LiDAR)'를 개발한 기업은 에스오에스랩. 이 기업의 정지성 대표는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박사과정에 재학 중 2015년에 한국형 I-Corps 사업에 참여했다. 에스오에스랩은 라이다 개발로 만도, 미래에셋 등에서 70억원 투자를 받고 29명 고용, 실리콘밸리 국제발명페스티벌 금상 수상 등 성공적인 창업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실험실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 실험실창업 이노베이터 육성, 투자연계형 공공기술사업화기업 성장지원 등이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 사업으로 대학 연구성과가 창업을 통해 시장으로 확산, 경제사회적 가치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인 '한국형 I-Corps'를 통해 70개팀 내외를 발굴 육성한다.
과기정통부는 실험실 창업 지원 사업을 통해 대학이 보유한 바이오, 나노 등 혁신기술이 연구자의 창업을 통해 제품·서비스화돼 시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각 단계별 성장 사다리를 마련했다.

참여팀은 기업가정신 교육, 국내 및 미국 동·서부 지역 현지시장조사, 전문 멘토와의 사업화 검증 및 창업아이템 개발 등 3개월간의 실전 창업교육을 제공받는다. 이후 수도권·강원(고려대, 성균관대), 충청·호남(KAIST), 경상·제주(POSTECH) 등 권역별 전담보육대학(실험실창업혁신단)을 통해 전문 컨설팅, 시제품 제작, 후속 사업비 지원 등 창업 준비 전반을 지원받는다.

특히 그동안 취약했던 이공계 여학생 창업을 위해 여성특화형 전담보육기관을 추가 지정해 연 7억원 내외를 지원한다. 여성 창업팀 10개를 별도로 선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업 설립, 경영, 행정 등 부대 업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문 인력 '이노베이터(Innovator)' 채용을 지원하고 대학 실험실에 배치한다. 이노베이터로는 고경력 과학기술인, 창업경력자 등 기술·경영에 전문성을 보유한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 또 해당 기간 동안 전담인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인건비를 대학에 지원한다. 이노베이터는 기술보유자와 함께 창업해 해당 기업의 경영 등 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창업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창업 후 시장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은 투자연계형 공공기술사업화기업 성장지원 사업을 통해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최소 5000만원 투자가 유치돼 시장에서 가능성이 검증된 기업을 선별해 최대 3억원까지 R&D 자금을 지원한다.
12개 내외 기업을 선정해 기업 당 2억8000만원 내외의 사업화 연구개발비(R&D)를 중점 지원한다.

특히 올해엔 바이오·나노 분야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 후속지원을 위해 '공개투자 데모데이'를 개최해 투자자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도 추진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