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정부 경제정책 여론조사] "탈원전 등 에너지정책 전환에 공론화 필요" 80%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30 17:01

수정 2019.01.31 09:29

야권 대국민 투표 주장에 힘실려
[文정부 경제정책 여론조사] "탈원전 등 에너지정책 전환에 공론화 필요" 80%

문재인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 10명 중 8명 이상이 공론화 과정을 포함해 별도로 국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치권에서 야권을 중심으로 탈원전 정책 추진에 앞서 대국민 투표를 진행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중 여론도 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 여론조사로 확인된 건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30일 파이낸셜뉴스와 국회 경제재정연구포럼(공동대표 김광림 자유한국당·장병완 민주평화당 의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P&C글로벌네트웍스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원전 축소 또는 재생에너지 확대 등과 같은 국가 에너지정책 전환을 결정하기 위해 공론화 과정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80.1%가 '매우 필요하다'거나 '필요하다'고 답했다.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대답한 응답은 8.7%에 불과했다.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를 요구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은 셈이다.

최근 발생하는 국내 미세먼지 피해와 원전 일자리 문제, 정치권의 탈원전 정책 폐기 주장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최대 1조원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진 신한울 3·4호기는 정부의 신규 원전사업 백지화 방침에 따라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탈원전 반대 서명운동을 통해 현재 30만명이 넘는 서명을 받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시대착오적인 탈원전 정책을 공론화해 정책폐기까지 이끌어낸다는 입장이다.


송영길 의원 등 여권 중진조차 효율적인 에너지 수급과 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조화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검토'를 주장하는 등 탈원전 정책의 기조 수정을 요구했다.

하지만 정부·여당은 자칫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경우 탈원전 정책에 대한 추진동력을 잃을 수 있어 신중한 모습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5~28일 전국 성인남녀 9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