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집권 3년차 맞은 文대통령의 '설 밥상머리' 키워드는

뉴스1

입력 2019.02.04 08:02

수정 2019.02.04 08:02

(청와대 제공) 2019.2.2/뉴스1
(청와대 제공) 2019.2.2/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경제·협치·평화…연이은 악재 속 국정운영 동력 찾아야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예로부터 명절 밥상에서 형성된 민심은 정치·사회적 여론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확성기 역할을 해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이같은 밥상머리 민심을 잡기 위해 이슈 선점 경쟁에 화력을 모아왔다.

이처럼 국민들의 밥상머리 민심이 곧 화두가 될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설 밥상에 오를 '키워드'도 주목된다. 결국 문 대통령의 설 연휴 직후 행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뭐니뭐니해도 먹고사는 문제부터…경제

첫 번째 키워드는 단연 '경제'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일자리 대통령'을 내세웠지만 막상 취임 이후 경제상황은 계속해서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아 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신년회견에서도 '경제'를 서른 다섯번 언급할 정도로 강조했다. 1월 공개일정도 경제행보로 빼곡히 채웠다. 그 결과 '광주형 일자리' 협약이 우여곡절 끝에 타결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구체적 성과를 거두게 됐다.

다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이 경제·민생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집권 3년차의 국정운영 동력을 얻기에는 힘들기 때문이다. 게다가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는 참여하지 않으면서 대규모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한 상황이다.

◇구체적 성과 만들려면 필요한…협치

문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하는 '국민이 체감하는 구체적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협치도 관건이다. 하지만 김태우 검찰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전,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여야는 계속해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복심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으면서 야권의 총공세도 이어지고 있다. 빈손 국회를 막고 현안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설 전에 열려고 추진했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도 결국 열리지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민생법안만이라도 2월 국회에서 합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생각"이라며 "2월 국회와 여야정협의체가 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되돌릴 수 없는 큰 물결이 되도록…평화

이밖에도 '중재자'를 자임한 문 대통령은 연휴에도 이달 말로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 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도 당겨질 수 있다는 해석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가 3·1절 100주년을 계기로 김 위원장의 방남(訪南) 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계속해서 나온다. 남북은 설 연휴 직전인 1일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소장회의를 개최해 3·1절 100주년 남북 공동 기념행사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따라서 문 대통령으로서는 설 연휴 중 발표될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 등에 대해 참모진으로부터 시시각각 보고를 받으면서 '한반도 프로세스' 구상을 이어갈 것이라는 풀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