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2.27 전대 강행에 洪·吳 등 보이콧, '황교안 vs. 김진태' 구도되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8 21:33

수정 2019.02.08 21:33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달 21일 부산 수영구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부산 당원과의 간담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지난달 21일 부산 수영구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부산 당원과의 간담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오는 27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예정대로 열기로 하면서 심재철, 안상수, 오세훈, 정우택, 주호영, 홍준표 후보 등 6명의 당권주자들이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당초 2차 북미정상회담과 시기가 겹치면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은 주목도가 크게 떨어질 것을 우려, 전대 시기를 늦출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8일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일정 연기 없이 전당대회를 기존 일정대로 개최키로 하면서 이들 6명의 후보들은 경고한 대로 전대 보이콧을 선언, 후보등록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황 전 총리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당에서 특정 당권주자를 밀어주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한 6명의 후보들은 당에 대한 불만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홍준표 전 당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유력 주자들을 비롯한 원내 인사들까지 전대 보이콧을 실행에 옮길 경우, '황교안 전 총리 vs. 김진태 의원' 구도가 연출된다.

전대 보이콧을 선언한 6명의 후보들은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당운영을 개탄한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당을 부활시키는 기회로 만들기보다 특정인의 옹립을 위한 절차로만 밀어부치는 모습에 반대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보수진영 유력 대권주자로 부각되고 이는 황교안 전 총리를 겨냥한 것으로, 당권주자들은 이날 황 전 총리를 향한 집중 공세를 펼치기도 했다.

당 선관위는 당권후보들의 보이콧 경고에 대해서도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다.

박관용 당 선관위원장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권주자들의 보이콧 의사에 "우리와 관계없다. 자기들 생각일 뿐"이라며 "(그들의 보이콧을) 그것을 상정해 검토할 필요는 없다. 전대 일정을 갖고 많은 토론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 선관위 결정에 해당 당권주자들은 즉각 반발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언제는 흥행을 위해 원칙까지 바꾸며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 하더니 이제와서 공당의 원칙을 운운한다"며 "참 어이가 없다. 당이 왜 그러는지 짐작은 간다. 모처럼의 호기를 특정인들의 농간으로 무산되는 것 같아 걱정스럽다"고 비판했다.

오세훈 전 시장도 "당의 결정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다른 분들과 이야기된대로 전대 보이콧 한다. 사전약속에 따라 공동보조를 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안상수 의원은 "이번 전대는 컨벤션 효과를 통해 국민들에게 대표 보수정당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였다"며 "스스로 북미정상회담 화두에 밀리게 내버려두는게 답답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은 김진태 의원은 TV토론 확대 등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전대 일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평했다.

황 전 총리는 "당의 입장에 따른다"는 입장이었던 만큼 6명 후보들의 보이콧이 후보등록 마감일인 오는 12일까지 지속될 경우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만이 대표자리를 놓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당초 황 전 총리와 함께 빅3로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던 홍 전 대표와 오 전 시장이 실제 불출마할 경우, 황 전 총리 독주체제가 공고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다만 재선의 김진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규탄을 비롯해 태극기부대 지원을 받으면서 보수 진영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어 돌풍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