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IBM, 유럽 14개 은행과 블록체인 기반 무역금융 시대 연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4 15:35

수정 2019.02.14 15:35

연례 기술 컨퍼런스 ‘IBM 씽크 2019’에서 ‘위트레이드’ 공개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 IBM이 유럽 내 14개 은행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무역금융 시대를 연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수출 계약을 근거로 대출을 신청하면, 거래은행은 기업 신용평가와 계약 정보를 바탕으로 원자재 구입 자금 등을 저금리로 빌려준다. 이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면 기업 신용평가 등 관련 정보에 대한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해외 여러 은행이 서로 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기나 부정거래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게 강점으로 꼽힌다.

IBM
IBM

IBM은 지난 12일(현지시각)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연례 기술 컨퍼런스 ‘IBM 씽크 2019’를 통해 무역금융을 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위트레이드’를 공개했다. 이 네트워크엔 △카익사뱅크 △도이치뱅크 △에르스테그룹 △HSBC △KBC은행(KBC) △나타시스 △노르디아 △라보뱅크 △산탄데르 △소시에떼 제네랄 △UBS △유니크레딧 등이 포함됐다. 앞서 위트레이드는 지난 2017년 7개 은행이 국제 무역을 위한 블록체인 컨소시엄에 가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3월 독립된 법인체로 출범했다.


특히 이번에 IBM과 협력하는 유럽 은행이 확대되면서, 유럽 내 전체 중소기업의 70%가 이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무역금융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게 IBM 측 설명이다.

로베르토 만콘 위트레이드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서로 경쟁해온 유럽 은행들이 무역금융의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며 “IBM이 신속하고 면밀하게 구성한 위트레이드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무역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블록체인 플랫폼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네트워크 설립 은행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은행도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