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토러스증권 “아이큐어, 치매 1위 약품 ‘도네페질’ 패치제 성공 가능성↑”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09:28

수정 2019.02.18 09:28

관련종목▶


토러스투자증권은 18일 아이큐어에 대해 전세계 치매 시장 점유율 1위 약품인 도네페질의 패치제 성공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투자의견과 목표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오병용 토러스투자증권 연구원은 “'도네페질' 은 국내만 약 1500억원, 전 세계 7조원 규모가 팔리는 약품이다. 그럼에도 불구,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들도 패치제로 개발에 성공치 못했다”며 “패치제로 나올 경우 나오면 대박 가능성이 높다. 지금 동사에 다시 한번 관심을 가질 때”라고 설명했다.

토러스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동사는 식약처와 협의 끝에임상 환자수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기존 임상 디자인에서 모집해야 할 치매 환자는총 588명이었으나, 현재 약 300명대로 바뀐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올해1분기 내에 환자모집이 끝날 것으로 보이며, 2020년 초 허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실제 치매 시장점유율 2위 치료제인 ‘리바스티그민’의 경우, 패치제가 출시되고 약 2년만에 50%가 패치제로 대체되었다. 때문에 도네패질도 마찬가지로 패치제가 나오면 시장을 잠식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오 연구원은 “이런 상황에서 세계최초로 도네페질 패치제의 임상 3상을 진행중인 동사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할 수밖에 없다”며 “식약처와의 협의로 임상 3상 환자모집이 단숨에 끝나가는 시점에서,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네패질 패치가 올 하반기 미국내 임상 1상을 신청하는 것도 모멘텀으로 작용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패치제 개량신약의 경우 임상 1상만 해도 되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2021년 하반기 출시가 목표다. 동사는 미국진출을 위해 작년완주공장을 완공했으며, ‘21년 cGMP를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


오 연구원은 “현재 주가는 공모가 대비 대략 -40%나 하락한 상황”이라며 “한국 임상 3상이 종료되고, 미국 임상에 들어가는 올해는 동사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