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행안부, 4차산업 공공서비스 사업 추진... '사물인터넷으로 범죄피해자 보호'

안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0 14:01

수정 2019.02.20 15:14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이 2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12층 CS룸에서 열린 '제 11차 전자정부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이 2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12층 CS룸에서 열린 '제 11차 전자정부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있다.
행정안전부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한 ‘2019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수요조사와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50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검토위원회와 행안부 사업선정위원회 검토를 거쳐 최종 3개 과제를 확정했다.

올해 추진할 사업은 ▲블록체인 IT 신기술 기반 전자상거래 수출통관시스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시스템 ▲첨단 사물인터넷(IoT)기반 범죄피해자 접근 보호 시스템 개발 등 총 3개 과제다. 모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채택했다.


먼저 블록체인 기술을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시스템 구축에 적용한다.

전자상거래 무역규모가 매년 급증하고 있지만 온라인·모바일이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특성을 오프라인 거래 중심의 기존 통관시스템이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상품정보, 판매정보, 배송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수출신고 시스템을 구축해 통관시간과 물류비용을 줄인다는 목표다..

민원상담서비스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24시간 365일 상담가능한 지능형 상담시스템도 구현한다.

기존 텍스트 기반 챗봇 서비스는 고령층 등 정보화 취약 계층의 이용에 불편이 컸으며 여권, 차량등록 등 4개 분야에 한정돼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학습데이터를 구축해 민원 전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음성 상담·신고기능을 추가해 시·공간적 제약 없는 맞춤형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범죄 피해자 보호장치도 마련해 2차 범죄피해 예방은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첨단정보기술을 공공서비스와 접목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