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올바른 5G 초기 요금제 모습은?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7 17:31

수정 2019.03.07 17:31

[기자수첩] 올바른 5G 초기 요금제 모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K텔레콤이 신청한 5세대(5G) 통신 요금제 인가신청을 반려했다. SK텔레콤이 신청한 5G 요금제가 대용량 고가 구간으로만 구성됐다는 이유다. 중저가 구간의 요금제까지 가져오라는 의미다.

통상 요금제 인가 과정에서 초안이 곧바로 통과되는 경우는 드물다. 과기정통부와 SK텔레콤이 치열한 물밑협상을 거쳐야 새로운 요금제가 비로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다. 이 과정에서 과기정통부가 인가신청을 반려하는 일은 다반사다.
그럼에도 과기정통부가 인가신청을 반려한 사실을 세상에 알린 것은 SK텔레콤에 5G 요금제 풀라인업을 가져오라고 압박하는 모양새로 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SK텔레콤은 왜 5G 요금제를 고가 구간으로만 구성했을까. 3세대(3G)에서 롱텀에볼루션(LTE)으로 넘어갈 당시에는 풀라인업으로 요금제를 구성했던 것과 다른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닐까. LTE 전환 당시에는 지원 단말기도 충분했고, 동영상과 같은 관련 서비스도 명확하게 보였다. 하지만 5G 상용화를 앞둔 지금은 지원 단말기도 턱없이 부족하고, 관련 서비스도 불분명하다.

그나마 가상현실(VR)·증강현실(AR)과 같은 5G 관련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여기다 5G 단말기로 거론되는 모델은 대부분 가격이 기존보다 비쌀 것이라는 예상이다.

과기정통부는 SK텔레콤의 인가신청을 반려하면서 대다수 중소량 이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우려가 커 보완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하지만 100만원이 훌쩍 넘을 고가의 5G 단말기를 구입할 이용자가 3만~5만원대 중저가 구간 요금제를 선택할 유인은 얼마나 될까. 아울러 대용량의 데이터가 소모되는 5G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중저가 요금제로 감당이 가능할까. 이렇게 생각해보면 SK텔레콤의 초기 5G 요금제 전략은 나쁜 선택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5G 서비스는 분명 LTE 때와는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사업자에게 요구하면서 요금제는 처음부터 LTE 도입 당시와 동일한 풀라인업을 요구하는 것은 어딘가 무리한 요구로 읽힌다. 불확실성이 높은 5G 상용화 초기 사업자는 안전한 선택을 선호하는 것이 당연하다.
정부가 직접 나서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개입하는 것은 보편요금제로 족하다.

syj@fnnews.com 서영준 정보미디어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