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英,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후 1시간마다 470만파운드 경제손실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4 17:41

수정 2019.03.24 17:41

英 지난해 기업투자 3.7% 감소 ..나머지 G7은 연간 6%씩 성장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서 열린 브렉시트 반대 시위에서 경제 악화 주범으로 묘사된 테리사 메이 총리 조형물. 시위대는 이날 브렉시트 2차 국민투표를 요구했다. AP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서 열린 브렉시트 반대 시위에서 경제 악화 주범으로 묘사된 테리사 메이 총리 조형물. 시위대는 이날 브렉시트 2차 국민투표를 요구했다. AP연합뉴스

영국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국민투표 뒤 시간당 470만파운드(약 71억원) 1주일에는 8억파운드 경제적 손실을 기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EU가 영국에 브렉시트 마감시한을 석달 연장해줬지만 브렉시트를 둘러싼 영국내 대립이 지속돼 협정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될 경우 영국은행(BOE) 경고처럼 영국 경제에 재앙이 닥칠 것으로 보인다.

CNN 비즈니스는 22일(현지시간) BOE 자료를 인용해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결정됐을 때에 비해 영국의 국내총생산(GDP)이 2% 줄었다면서 이를 돈으로 환산하면 이같은 결과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브렉시트가 아직 현실화하지 않아 그 어떤 구조적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1주일에 8억파운드, 시간당 470만파운드 손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이 여전히 최대 교역상대방인 EU에 아무런 제한없이, 관세 없이 재화와 서비스를 수출하고, 기업들은 EU 노동자들을 내국인과 다를바 없이 고용할 수 있으며, 기업 공급망 역시 이전 그대로이지만 손실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2016년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뒤 약 3년간의 불확실성이 영국 경제에 심각한 그림자를 드리운 것이다.

기업들은 국민투표 뒤 미래를 계획하기 어려워 투자를 연기하거나 취소해왔다. 기업들의 자신감은 약 10년만에 최저수준으로 추락했다. 투표 뒤 정체됐던 투자는 지난해 3.7% 감소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영국을 제외한 주요7개국(G7) 기업투자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지금가지 연간 6%씩 성장했다.

영국은 2016년만 해도 G7 가운데 가장 성장률이 높은 국가였지만 국민투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BOE의 긴급대응 덕에 간신히 경기침체를 면했다. 연율 2% 수준으로 G7 선두를 달리던 GDP 성장률은 이제 1%에도 못미치는 수준으로 급감했다.

가계도 고통받고 있다. 국민투표 뒤 파운드가 달러에 대해 15% 평가절하되면서 수입물가가 뛰기 시작했고, 이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자극해 결과적으로 가계 실질 소득을 줄어들게 만들었다.

브렉시트가 아직 현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투자는 줄고, 가계는 주머니가 얇아지고 있고, 경제는 쪼그라들고 있다. 애덤 마셜 영국 상공회의소 회장은 "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와 신규채용을 멈췄다"고 말했다.
은행들은 이미 독일, 프랑스, 아일랜드 등으로 EU 본사를 이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최소 1조파운드가 이탈할 전망이다. 또 외국계 업체들도 EU 본사를 유럽으로 옮기고 있다.
소니와 파나소닉은 네덜란드로 EU 본사를 이전 중이다.

송경재 기자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