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연구, 그 성과와 방향은?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6 10:58

수정 2019.03.26 10:58

28일 STEPI '제426회 과학기술정책포럼' 개최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연구, 그 성과와 방향은?


중소기업 기술혁신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새로운 중소기업 기술혁신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28일 오후2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426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한다.

'데이터 기반의 중소기업 R&D 지원 정책'이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정부의 중소기업 R&D 성과를 진단하고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지원체제 구축방안 등을 제시함과 동시에, 참석자들과 함께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논의한다.

제1발표인 ”중소기업 R&D의 성과와 과제”에서 오승환 부연구위원은 데이터에 기반하여 중소기업 R&D 지원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연구를 위한 도전과제들을 제시한다. 특히, 중소기업 R&D 효율성 증진을 위한 선정평가모형 도입,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전략 도출 등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제2발표인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지원체제 구축방안”에서 문영호 박사는 중소기업 R&D 효율성 증진을 위한 데이터기반 중소기업 R&D 과제 선정·지원, 빅데이터·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성장형 미래기술분야 발굴 등 전주기적 관점에서 중소기업 R&D 지원 디지털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주량 혁신성장정책연구본부장(STEPI)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은 김세종 사무총장(아셈중소기업친환혁신센터), 김영태 기술인재정책관(중소벤처기업부), 이병헌 교수(기술경영경제학회 회장), 이장재 소장(KISTEP 혁신전략연구소), 조영삼 부원장(산업연구원)등이 참여하여 “정부 중소기업 R&D 지원의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이번 포럼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과 사전등록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현장등록도 진행한다.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이번 포럼이 중소기업 R&D 정책의 디지털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를 제시하고 현실 적합성이 높은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STEPI는 빅데이터와 AI 등 미래 사회의 변화 트렌드를 고려하여 국가 핵심의제를 뒷받침하는 데이터기반 과학기술혁신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책포럼'은 과학기술전문가, 정부정책 담당자, 정책연구자, 교수, 언론인, 기업인 등을 초청해 과학기술정책현안문제에 대해 누구나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는 세미나로 1998년 10월부터 진행되었다.

seokjang@fnnews.com 조석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