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어수선'·한미정상회담 '코앞'…文대통령, 현안 돌파 '고심'

뉴스1

입력 2019.03.30 08:51

수정 2019.03.30 08:5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9.3.25/뉴스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페이스북) 2019.3.25/뉴스1

공석 청와대 '입'·장관 임명 등 수습해야
내주 김현종 2차장 방미…'중재자' 방안 마련 몰두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만만찮은 국내·외 현안에 직면하면서 돌파구를 어떻게 마련할지 관심이 모인다.

문 대통령은 30일 특별한 외부 일정없이 산적한 국내외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김의겸 대변인이 전날(29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논란은 한풀 꺾였지만, 조직 안정화와 국정홍보 업무의 공백을 채워야 하는 숙제가 남았다.

김 대변인은 전날 취재진에게 사의를 먼저 표명하고 문 대통령과 고별오찬을 한 후 산책을 했다. 문 대통령이 김 대변인의 향후 상황을 걱정했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재인 정부 2대 대변인을 떠나보내야하는 심경을 읽을 수 있다.

아울러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의혹으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어 이 역시 고심하고 있다.


우선 국회에서 보고서가 채택되길 기다리고 있지만 야당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 청와대 인사 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책임론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의 칼날은 청와대 윗선인 인사수석실을 향하고 있다.

현재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검찰에 소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현직 청와대 비서진이 검찰 수사를 받을 시 도덕성 문제가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오는 4월11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취임 후 7번째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4월10일에 출발해 11일 귀국길에 오른다.

정부가 중요성을 강조해 온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가 4월11일 예정돼 있었지만, 한미정상회담으로 문 대통령은 기념식에 불참하게 됐다.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답보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 채널을 복구하는 중재자 역할이 시급했기 때문이다.


남북 간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하노이 협상 과정에 대한 복기를 끝내고 한미 간 대화에 속도를 낸다면 남북 대화 역시 탄력을 붙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가능하다.

전날 청와대 관계자는 "저희들이 판단하기에 북측은 하노이 이후 여러 측면에서 자체 평가 중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조만간 여러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논의는 아직 이르다.
다만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남북정상회담이 실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