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청약+대출’ 규제 이중고30대 젊은 부부 민간임대아파트로 이동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01 10:13

수정 2019.04.01 10:13

‘청약+대출’ 규제 이중고30대 젊은 부부 민간임대아파트로 이동

최근 청약 제도 개편에 대출 규제까지 맞물리면서, 청약통장 보유, 소득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계약할 수 있는 민간임대 아파트에 30대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무주택자의 당첨 비율이 크게 확대됐다. 하지만, 청약 가점이 낮은 30대 부부에게 청약 문턱은 여전히 넘기 힘든 산이다. 여기에 대출 규제까지 더해지며 자금 여력이 부족한 30대 부부들의 내 집 마련은 더욱 어려워졌다.

실제 무주택자라도 조정지역에서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각각 60%, 50%로 낮아졌다.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에서는 40%까지 떨어진다.
서민 실수요자들은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에서도 LTV, DTI를 각각 50%까지 받을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부부합산 연 소득 6,000만원(생애 최초 내 집 마련 시 7,000만원)이하 여야 하고 주택가격은 6억원 이하 여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가점이 낮고 현금 보유액이 적은 30대 주택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의 새로운 방안으로 민간임대 아파트를 찾고 있다. 민간임대 아파트는 소유가 아닌 임차 개념으로 대출 부담이 적으며, 청약 통장도 필요 없기 때문이다.

8년 거주 보장과 연 임대료 상승 제한으로 안정적인 주거 환경도 보장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민간건설사의 우수한 상품성과 커뮤니티시설, 주거서비스 등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30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요소다.

최근 경기도 일산신도시 인근에서도 30대 수요자들의 눈길을 붙잡는 임대 아파트가 선보였다. 일산 최초 보육특화 아파트로 조성되는 ‘일산2차 아이파크’가 바로 그 주인공. 이 단지는 프리미엄 민간임대 아파트로, 별도의 자격 요건 없이 입주가 가능하다.

‘일산2차 아이파크’는 만 19세 이상이라면 청약통장 보유여부, 소득 제한, 주택 소유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계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거주기간 동안 취득세나 재산세 등 보유세가 부과되지 않으며 연말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8년 임대로 이사 걱정 없이 장기 거주가 가능한 이 단지는 신뢰할 수 있는 임대관리전문회사와 직접 임대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임대 보증금도 안정하게 보호할 수 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1842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9층, 4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214가구로 조성되는 ‘일산2차 아이파크’는 보육과 교육에 특화된 평면과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우선 육아기 가정을 위한 맞춤형 평면을 선보인다. 공급 가구 전체를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한 이 단지는 판상형 설계와 4~5bay 구조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한다. 여기에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섬세한 설계까지 더했다. 침실과 침실, 거실과 침실사이 가벽은 필요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무빙월 도어’로 설치되며, 현관에는 유모차를 수납할 수 있는 별도 수납공간을 배치했다. 일부 평면에서는 테라스와 유아용 욕조가 설치된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에는 보육과 교육, 놀이 등을 결합한 신개념 복합교육공간 ‘Family Box’를 조성한다. 맞벌이 부부를 위해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영어놀이학교, 키즈수영, 예체능활동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춘 ‘All day care’ 보육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엄마와 아빠를 위한 별도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근린생활시설 내 키즈카페(예정)와 연계해 탁아 서비스가 진행되는 동안 엄마와 아빠는 전문 강사진으로부터 그룹 PT와 GX, 요가 등 헬스케어를 받을 수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혁신초), 안곡중학교, 안곡고등학교 등 초•중•고교를 모두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산신도시 교육 1번지로 꼽히는 후곡학원가도 인접해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1806 풍산프라자에 위치하며, 오는 9월 바로 입주가 가능하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