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한민구 과기한림원장 "이공계 병역특례, 지재권 제도 등 현안 제언 집중할 것"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02 15:45

수정 2019.04.02 15:45

한민구 신임 원장은 2일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인근 한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했다. 사진=과기한림원
한민구 신임 원장은 2일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인근 한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했다. 사진=과기한림원


한민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심임 원장은 고경력자들의 사회활동 확대와 이공계 병역특례 유지, 과학 기술 관련 지적재산권 제도 개선 등 과학기술계 현안 제언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민구 신임 원장은 2일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인근 한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는 선언적인 것보다 과학기술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현안의 목소리를 모으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가고자 한다"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했다.

한 원장은 우선 △국가 과학기술 연구개발 정책 방향 및 이공계 대학 교육(입시 등)·연구 활성화 △우수한 인재의 이공계 진출 장려와 과기인재 육성(중·고등 교육 포함) △미세먼지 등 사회문제의 과학기술적 해법 제시 △고경력 과학기술인 사회봉사 등을 제시했다.

한림원은 올해 다양한 원탁토론회를 열고 과기계 현안을 접근해 해법 모색에 나선다.
한 원장은 정부가 이공계 병역특례를 감축하고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그는 "박사 과정중인 학생이 '전문연구요원'을 준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박사과정 1학년 시기에 전공보다 영어공부에 몰두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평가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논의도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외부 전문가들을 토론회에 참가시켜 지적재산권 관련 토론도 준비한다. 한 원장의 말에 따르면 교수 연구자들이 지적재산권을 기업에 이전하면서 통상 특허관리비로 학교에 30~50%를 공제하고 근로소득을 내면 최종 손에 쥐어지는 돈은 30%를 밑돈다는 것이다. 토론회를 통해 소득세 기준을 어떤 방향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

한 원장은 과학기술계의 연구자, 교수 등 정년으로 인해 퇴직하는 고급인력 활용방안 마련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처럼 원로 학자가 계속 학교에 남아 학생을 가르치는 것은 젊은 시간강사 등의 자리를 뺐는 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어서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고경력자의 현장에서 일하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기업 강의, 컨설팅 분야 등에서 사회봉사 성격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예로 들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