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카카오-초지능연구센터, 산학 협력 41건 성과 도출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2 10:36

수정 2019.04.22 10:36

관련종목▶

글로벌 학회, 기술 저널, 깃허브에 등록·공개
카카오-초지능연구센터, 산학 협력 41건 성과 도출


카카오와 카카오브레인, 초지능연구센터(CSI)가 2년 간의 산학협력 성과를 22일 공개했다. 산학협력 결과 딥러닝 관련 연구 성과가 총 41건 나왔고, 이 중 29건은 CLR, NeurIPS, ICML, CVPR, ICASSP 등 글로벌 학회와 기술 저널에 등록됐다.

카카오와 초지능연구센터는 지난2017년 4월 인공지능(AI) 기술 연구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을 맺었다.

초지능연구센터는 서울대학교, 서울아산병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등 8개 대학·병원 연구실이 참여한 딥러닝 연구 그룹이다.

산학협력 결과 연구 성과 총 41건 중에 3건은 글로벌 학회, 기술 저널에 추가 등록된다. 또 9건은 전세계 연구자를 위한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 사이트 깃허브(github)에 공개됐다.


기술 연구의 주요 주제는 △음성 인식, 합성과 기계 독해, 음악 생성에 관한 연구(서울대 박종헌 교수)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데이터를 보고 문장을 생성하는 연구(서울대 김건희 교수) △주어진 이미지에 대해 질문하면 답을 하는 VQA(Visual Question Answering) (서울대 한보형 교수)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기초 이론 고안(서울대 송현오 교수) △코드 생성, 리메이크곡 식별, 음악 정보 검색, 음악 추천, 트랙 건너뛰기 예측 등에 관한 연구(서울대 이교구 교수) △질환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각종 의료 영상 분할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연구(서울아산병원,울산대 김남국 교수) △딥러닝에 이용되는 최적화 기법에 대한 성능 분석(한국과학기술원 강완모 교수)등이다.

카카오와 카카오브레인은 초지능연구센터와 공동 연구, 공동 워크숍, 기술 지원, 연구비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하게 협력했다.

카카오는 초지능연구센터 각 연구실에 연구에 필요한 재원을 지원하고 음악 서비스에 대한 딥러닝 접근 방식, 이미지, 자연어처리 분야 등 다수의 AI 공동연구에 착수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자체 구축한 딥러닝 연구 클라우드 플랫폼인 ‘브레인 클라우드’를 각 연구실에 제공해 개발 환경을 개선하고 협업 속도를 높였으며 음성과 자연어처리 영역에서 공동 연구를 지원했다.

박종헌 CSI센터장은 "카카오와 카카오브레인의 지원 덕분에 최신의 딥러닝 연구를 수행하고 다양한 분야의 딥러닝 전문가 교육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면서 "CSI활동 경험은 향후 딥러닝 연구 공동체에 훨씬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남주 카카오브레인 연구소장은 “카카오와 카카오브레인이 보유한 인프라와 연구인력, 브레인 클라우드, AI기술을 공유해 국내 AI 분야에서 여러 학교의 협력 연구가 나오는데 기여했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초지능연구센터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선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지난 2017년 2월 설립된 카카오 AI 연구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기관, 학계, 커뮤니티와 협력, AI 연구 활성화 및 기술 보급에 힘쓰고 있다.
향후 초지능연구센터 및 다양한 조직과 협업해 연구과제를 다양화, 고도화하고 인공지능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할 계획이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