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고성에 몸싸움.. 난장판 된 국회의장실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4.24 18:01

수정 2019.04.24 18:01

한국당 항의방문 성추행 의혹까지.. 문희상 의장, 건강이상에 병원행
포위 당한 문희상… "이제 그만"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24일 오전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문제로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에게 겁박하지 말라며 그만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문 의장과 한국당 의원들은 고성을 주고받았고, 한국당 의원들과 국회 직원들 간의 일부 몸싸움도 벌어졌다. 문 의장은 쇼크 증세로 병원에 이송됐다. 사진=박범준 기자
포위 당한 문희상… "이제 그만"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24일 오전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문제로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에게 겁박하지 말라며 그만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문 의장과 한국당 의원들은 고성을 주고받았고, 한국당 의원들과 국회 직원들 간의 일부 몸싸움도 벌어졌다. 문 의장은 쇼크 증세로 병원에 이송됐다.
사진=박범준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해 추인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한국당과 문희상 국회의장이 정면 충돌하면서 말그대로 난장판이 벌어졌다.

24일 한국당은 문 의장을 항의 방문해 공수처 설치법에 반대하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보임을 허가해선 안 된다고 강력히 요청하는 과정에서 고성과 몸싸움까지 주고받았다.

서로간의 말싸움이 격해지던 도중 문 의장이 자신의 앞에 선 한국당 소속 임이자 의원의 얼굴을 만진 것을 놓고 성추행 의혹까지 불거졌다.

문 의장은 건강이상을 호소하면서 병원으로 이동했고, 한국당 여성의원들은 문 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외에도 윤리위 회부까지 검토하는 등 양측의 확전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한국당 의원들이 오 의원에 대한 사보임 거부를 요구하자 문 의장은 "겁박해서 될 일이 아니다"라며 "최후의 결정은 내가 한다. 국회 관행을 검토해서 결정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한국당 의원들은 의장직 사퇴를 촉구하며 강력 항의했다.

문 의장은 "국회가 난장판이다. 의장실에 와서 뭐 하는 것이냐"며 "이게 대한민국 국회가 맞냐"고 소리친 뒤 의장실을 빠져나가려 했으나 한국당 의원들이 이를 막으면서 몸싸움이 벌어졌다.


특히 한국당은 이 과정에서 문 의장이 두 손으로 임이자 의원의 양 볼을 만지는 등 성추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송희경 의원은 "임 의원이 사개특위 사보임에 대한 문 의장의 입장을 재차 요구하자, 문 의장이 임 의원의 배 부분을 두 손으로 접촉했다"고 주장했다.


문 의장이 한국당 의원들과 대치과정에서 임 의원이 갑자기 나서 "손대면 성희롱"이라며 문 의장 앞을 가로막았고 문 의장은 밖으로 수차례 나서려 한 뒤 두 손으로 임 의원의 얼굴을 감쌌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