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정부 스마트공장 도입 목표 40% 돌파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2 13:59

수정 2019.05.02 13:59

스마트공장 구축 현장. fnDB
스마트공장 구축 현장. fnDB

정부의 올해 스마트공장 도입 목표인 2800개의 40%가 넘는 1167개사가 지난 4월 말 스마트공장 사업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장 간담회를 개최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울산, 세종(기획단),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경기대진, 포항 등 19개 센터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올해 처음 전국 19개 테크노파크(TP)에 설치된 조직으로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기 위한 핵심기관이다. 기업과 지역사정을 가장 잘 아는 센터에서 직접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을 선정하고, 컨설팅.기술개발.사후관리까지 원스탑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불량률 43% 감소 등 생산성 전반이 30% 이상 상승한 걸로 파악됐다.

중기부는 올해 정부 목표 2800개(민간 1200개) 중 4월 말까지 42%에 상당하는 1167개사가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면 올해 목표인 스마트공장 4000개 보급도 성공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장들은 지역의 스마트공장 보급이 가속화되기 위해서는 사후관리 강화, 테스트베드 확산, 정부지원비율 상향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 차관은 사후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업 출신 전문가를 기업에 파견해 노하우를 전수하고, 기업이 언제든지 상담신청을 할 수 있는 핫라인을 구축해 현장애로를 즉석에 해결할 예정이라며 "테스트베드 확산 및 정부지원비율 상향 등은 추가경정 예산이나 내년도 예산에 반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이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고 성과가 높은 센터에는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라며 "현장의 접점인 센터를 중심으로 기업.대학.연구원.지자체 등이 한데모여 다양한 성공사례를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