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구시, 휴먼케어콘텐츠로 지역 관련산업 활성화 선도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05 08:19

수정 2019.05.05 08:19

ICT 기금사업평가결과서 '매우 우수'
【대구=김장욱 기자】#㈜엠쓰리솔루션은 2017년 콘텐츠 개발 완료 후, 치매·인지장애·경도인지장애 분들을 대상으로 뇌 활성화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전산화인지학습 프로그램으로 지역 보건소 및 치매센터에 납품을 진행하면서 2018년 3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했다. 또 상표등록 및 소프트웨어 품질 1등급 GS인증을 통한 콘텐츠 개선에 노력, 삼덕기억학교 외 13곳과 연구 협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시장진출에도 노력을 기울여 '2018 대구경북 스타트업 페스티벌 우수 스타트업상'을 수상했다.

대구시가 휴먼케어콘텐츠 개발로 지역 관련산업 활성화를 선도한다.

대구시는 경북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는 '휴먼케어콘텐츠 개발 사업'이 지원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및 사업화 성공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 정보통신기술(ICT) 기금사업 최종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휴먼케어콘텐츠'는 헬스 케어 관련 융합콘텐츠에서 예방·치료·재활 등 스마트의료 관련 범위로 넓게 적용되고 있는 신(新)산업이다. 첨단의료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강자로 '휴먼케어콘텐츠'가 떠오르며 201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시는 관련 기업들의 시장 선점 및 우수기업 육성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치매국가책임제' 등 정책방향에 맞춰 치매케어콘텐츠, 장애극복융합콘텐츠 등을 개발지원 지정과제로 분류, 관련 기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원기업들의 사업화 성공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 등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함에 따라 2017년도 ICT 기금사업 최종평가 '우수' 등급에 이어 이같은 쾌거를 또 이뤘다.

휴먼케어기술센터는 지원기업들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2018년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치매센터와의 치매케어콘텐츠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토대로 2018년 기준 16건의 제품화로 17억27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총 8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실적 중 정규직의 비중이 89%로 콘텐츠 산업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매출실적 성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기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내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지역기업과 콘텐츠산업을 함께 발전시키는 교두보 역할을 휴먼케어콘텐츠가 마련했다.


김호섭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5G 기반 차세대 콘텐츠와 결합한 의료기기 시장에 휴먼케어콘텐츠 산업이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대구지역이 명실상부한 휴먼케어콘텐츠 개발 선두 주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