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의료기기 R&D 사업, 4개부처 공동 6년간 1조2000억 투입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12 14:00

수정 2019.05.12 14:00

정부가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에 6년간 1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또 개별 지원으로 중복됐던 사업을 통합해 범부처 공동 사업으로 운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에 따르면 12일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R&D 사업 기획(안)'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지난달 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혁신본부는 예타결과 이번 사업을 내년부터 2025년까지 총 1조1971억원 규모로 결정했다.

범부처 의료기기 기술개발 사업단. 자료=과기정통부
범부처 의료기기 기술개발 사업단. 자료=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와 산업자원통상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청안전처 등 4개 부처는 향후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R&D 사업단'(가칭)을 만들 예정이다. 사업단은 그동안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에서 기초·원천 연구는 과기정통부, 제품화는 산업부, 임상과 사업화는 복지부에서 나눠 지원하던 것을 통합 지원한다.
이 사업은 R&D부터 임상·인허가·제품화까지 전주기를 공동으로 지원해 글로벌 제품 개발, 미래의료 선도, 의료 복지 구현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이번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R&D 사업은 크게 4개 내역으로 구성됐다.

먼저 시장성이 있는 세계 최고(World BEST) 기기 개발 부분은 영상·심혈관·정형외과 기기 국산화하고 치과, 초음파 등 국내 주력 분야의 글로벌 도약을 목표로 한다. 신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최초(World FIRST) 기기 개발은 초연결 지능화 의료기기, 정밀치료 로봇, 생체재료·바이오 소재 의료기기 등 미래의료 선도에 중점을 뒀다. 사회문제 해결형 기기 개발은 장애·고령자를 위한 재활·치료기기, 신경·정신질환·만성질환, 도서·산간 현장형기기 등 의료 복지 구현을 목표로 전주기 R&D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최종 수요처인 병원을 중심으로 한 기반연구와 사업화 통합지원 등이다.

특히 인허가나 보험 등재를 고려하지 않은 제품 개발로 시장진입의 최종 관문에서 실패하는 경우를 방지하고자 R&D 초기 단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규제기관이 참여해 사업화를 지원한다.

한편 이번 사업은 10년간 3조원을 투입할 계획이었지만 예타 과정을 거치면서 기간과 예산이 줄었다. 과기정통부는 "사업기간 단축 등은 최종 결과 보고서가 아직 나오지 않아서 확인할 수 없으나 임상부분이 제외된게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예산금액과 관련해서는 "보통 예타 결과를 보면 예산이 깎이는게 대부분인데 연간 투입되는 금액으로 봤을때는 상당히 좋게 평가된 것"이라고 말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