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중저가 갤럭시폰에도 '암호화폐 지갑'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13 17:52

수정 2019.05.13 17:52

삼성 "기능 지원 스마트폰 확대"
통신사 협력…관련기술 개발도
중저가 갤럭시폰에도 '암호화폐 지갑'

"삼성전자 갤럭시S10에 이어 블록체인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 또한 통신사업자들과 협력해 블록체인 신분증과 지역 화폐 등 관련 기술을 활성화시켜 나갈 것이다."(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 채원철 전무)

삼성전자가 지난 3월 출시한 갤럭시S10에 탑재했던 블록체인·암호화폐 기능을 중저가폰 등 다른 갤럭시 시리즈로 확대·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디지털 신원인증) 및 지역화폐 등과 관련, 통신사와 협력 가능성을 제기했다. 현재 디지털 신원인증과 지역화폐 부문은 각각 SK텔레콤과 KT가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전략스마트폰 갤럭시S10에 암호화폐 지갑을 전격 탑재하면서 블록체인 시장 확장을 위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는데, 삼성전자가 스스로 블록체인 대중화의 기반이 되겠다고 밝힌 것이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 채원철 전무는 13일 삼성전자 뉴스룸에 올린 '블록체인, 그 가능성에 첫 받을 딛다'란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갤럭시S10에 이어 블록체인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점차 확대해 새로운 경험의 장벽을 낮추고자 한다"며 "한국, 미국, 캐나다에 이어 서비스 대상국가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10에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요한 '개인열쇠(프라이빗키)'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와 암호화폐 송금 및 결제를 지원하는 '삼성 블록체인 월렛'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보안과 편의 기능은 물론 관련 기술 및 서비스도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때 주요 파트너사는 통신사업자로 지목됐다. 채 전무는 "통신사업자들과 협력해 블록체인 신분증과 지역 화폐 등 관련 기술을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 기반 통신사업자 중 블록체인 기반 신분증 및 지역화폐 관련 사업을 모색 중인 곳은 SK텔레콤과 KT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