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최종구, 이재웅 쏘카 대표와 설전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2 18:07

수정 2019.05.22 18:07

"무례하다" 최종구 작심 비판에 ..이대표 "출마하시려나…"반발
이재웅 쏘카 대표 /사진=서동일 기자
이재웅 쏘카 대표 /사진=서동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2일 '타다' 서비스로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는 이재웅 쏘카 대표에 대해 "무례하고 이기적이다"라고 비판했다.

금융위는 규제 샌드박스 등 최근 핀테크를 추진하는 당국의 신규 시장과 기존 시장과의 균형적인 발전에 대한 평소 생각을 언급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연관성도 떨어지는 갑작스런 작심 발언에 출마설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협약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언행을 거론하며 "피해를 보는 계층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를 다루는 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데, 그 합의를 아직 이뤄내지 못했다고 해서 경제정책의 책임자를 향해 '혁신의지 부족' 운운하는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는 최근 택시기사의 분신과 이를 계기로 한 택시업계의 타다 퇴출 요구에 대해 "죽음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죽음을 정치화하고 죽음을 이익을 위해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최 위원장은 "(이 대표가) 택시업계에 대해서도 상당히 거친 언사를 내뱉고 있는데, 이건 너무 이기적이고 무례한 언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결국 '나는 달려가는데, 왜 못 따라오느냐'라고 하는 거다.
상당히 무례하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예외적인 서비스를 인정해주면, 기존 법령에서 제한했던 것들에 큰 변화가 오고, 그 변화로 인해서 분명히 소외당하거나 피해를 보는 계층들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며 "(혁신 서비스) 지원은 지원대로 해야 하지만, 그로 인해 소외당하고 피해를 보는 계층을 돌보는 일이 정부의 중요한 책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 위원장의 발언 내용을 담은 기사를 게시하며 "갑자기 이 분은 왜 이러시는 걸까요? 출마하시려나?"라고 비꼰 뒤 "어찌됐든 새겨듣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