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국민을 대상으로 미래 과학기술과 사회변화 온라인 포럼 오픈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국민 누구나 과학기술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4차산업혁명 사이버 국민포럼’을 오픈한다.
사이버 국민포럼은 9개 주제, 57개 세션에 20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과학기술과 미래변화를 소개하는 온라인 포럼이다.
첫 번째 포럼에서는 미래사회 변혁을 주제로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가 4차산업혁명의 개념과 디지털 문명의 변화를 소개하고, ㈜과학과 사람들 원종우 대표는 VR/AR, 스마트시티 등 이머징 기술에 대해 화두를 던진다.
이어, 한양대 임창환 교수를 필두로 주제별 전문가들이 미래유망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디지털 헬스케어, 지속가능 에너지 등 최신기술을 소개한다.
또 과학기술과 삶의 질을 주제로 에코맘 코리아 하지원 대표와 서울대 허은영 교수가 미세먼지, 지구온난화 극복방안 등에 대해 의미 있는 대담을 나눈다.
이외에도, 지식재산연구원 류태규 본부장이 글로벌 시장과 특허전쟁에 대해 논의하는 등 각계 전문가들이 통찰적 시각을 제시한다.
사이버 국민포럼은 5분 내외 짧은 영상 시리즈로 구성, 누구나 쉽게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를 공감할 수 있고, 주제별로 마련된 토론 게시판을 통해 전문가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유튜브 영상, TED 강연 등 포럼 주제와 관련된 볼거리를 링크서비스로 제공하여 필요한 경우 추가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조성찬 원장은 “KIRD는 국민모두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며, “최신과학기술 관련 새로운 포럼주제로 국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포럼은 2019년 5월 30일 오픈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KIRD 온라인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eokjang@fnnews.com 조석장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