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시민·기업 눈높이 맞춰 지원"… 市 '부산형 공유경제 정책' 본격 추진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1 18:06

수정 2019.06.11 18:06

3기 공유경제촉진위원 위촉식
부산시가 시민과 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공유경제 활성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12일 시청에서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유경제촉진위원회 제3기 위원 위촉식을 하고 첫번째 회의를 한다고 11일 밝혔다.

시 경제부시장, 일자리경제실장, 공유경제촉진위원회 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회의는 올해 공유경제 기업(단체) 지정·재지정 및 촉진지원 사업 대상에 대한 심의와 의결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월 심사를 거쳐 선별된 대상기업(단체)들이 최종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건 심의는 물론 효율적인 정책 추진과 내실 있는 위원회 운영을 위한 시 공유경제 추진현황과 향후계획 보고, 위원 토론 등도 이어진다.

시 공유경제촉진위원회는 '부산시 공유경제촉진 조례'에 따라 2015년 4월 설치됐다.


이번 3기 위원회는 기관추천 및 공모를 통해 13인으로 구성된다. 법률·학계·공유활동가 등 전문가 및 시민이 참여한다.

위원회는 앞으로 2년간 공유경제촉진 기본계획 수립, 공유기업(단체) 지정·취소, 부산시 공유경제 촉진에 관한 중요사항 등에 대해 심의·자문 기능을 수행한다.

시는 매년 공유기업으로 지정된 기업(단체)에 공유기업 지정서 및 공유경제 부산 로고 사용권, 공유경제 사업비 신청자격, 공유기업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19개사가 신규지정 및 재지정됐다.

시는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들 기업에 대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공유경제에 시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공유경제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3기 공유경제촉진위원회의 활동은 다양한 시각으로 부산지역 공유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부산만의 특색을 살린 공유기업과 단체를 지원·육성해 공유의 가치를 시민이 직접 체감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