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게임

부산시, 게임중독 질병 분류 정면돌파...게임육성 의지 재확인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6.13 10:34

수정 2019.06.13 10:34

부산시가 게임의 순기능을 높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는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게임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함에 따라 파장이 이는 가운데 국내 대표 게임도시로 꼽히는 부산시의 이러한 입장 표명은 게임 업계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부산시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게임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하며 "부작용에 대해서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되 게임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는 확고하다"고 밝혔다.

WHO는 지난달 25일 게임이용장애를 포함한 제11차 국제질병분류(ICD)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WHO 회원국인 한국은 한국표준질병분류(KCD) 반영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오는 2022년 1월 발표 예정인 ICD는 이르면 2026년 KCD에 반영된다.


국내 게임 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게임 규제가 늘어날 경우 국내 게임 산업 손실금액은 2025년 5조25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 관련 부처에서도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반영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국무조정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사이에서 이견 조율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합의에 이르기에는 갈 길이 멀다. 게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담금질이 한창이었던 일부 지자체들은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우려해 잔뜩 움츠러든 분위기다.

부산시는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부산은 글로벌 게임 전시회 '지스타'를 2009년부터 매년 개최한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게임도시다. 2016년에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아마추어 e스포츠 선수단 'GC부산'을 창단하기도 했다. 내년에는 부산진구 서면에 400석 규모의 e스포츠 상설경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대신 게임 과몰입에 따른 부작용은 확실히 검토해 우려를 잠재우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송종홍 부산시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진흥과 규제는 균형 잡힌 시각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일부 우려에 대해서는 대책을 확실히 마련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게임 산업이 부산의 확고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2015년부터 '부산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에는 전문 임상심리사와 상담사가 상주하고 있다. 지난 4년간 △개인·집단 상담 1만8838건 △병원 통합치료 서비스 지원 1143건 △창의게임문화교실 개최 269회 등의 성과를 거뒀다.

시는 향후 센터 역할을 더욱 확대해 학교·보호자 연계 프로그램, 게임의 순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문화교실 등을 도입해 게임 부작용 줄이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게임 기관 및 학계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게임협회 등 주요 기관과 함께 게임 부작용을 연구하고 대책을 더욱 내실 있게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한상민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게임사업부 팀장은 "부산시의 확고한 게임 육성 의지 아래 부산 내 게임 업체 수는 100곳을 넘었고, 연 매출도 1208억원에 이를 정도로 산업이 빠르게 성장했다"며 "게임의 순기능을 부각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하겠다는 시의 정책 기조와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게임 산업 성장에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