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IoT 올라탄 엘리베이터… 업계 빅3, 연구개발 위해 ‘새둥지’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2 17:23

수정 2019.07.02 18:22

엘리베이터 시장의 패러다임..속도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
현대엘리 본사 35년만에 충주 이전..티센크루프 스마트팩토리 본격화
오티스코리아 송도 센터 본격가동
경기도 이천시 소재 현대엘리베이터 본사 전경. fnDB
경기도 이천시 소재 현대엘리베이터 본사 전경. fnDB
국내 엘리베이터 업체들이 앞다퉈 공장을 새로 짓고 차세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속도'로 경쟁하던 이들 업체들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엘리베이터 등 '소프트웨어' 경쟁에 돌입했다.

■엘리베이터 빅3, 너도나도 새 둥지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엘리베이터 '빅3' 현대엘리베이터(국내시장 점유율 44%), 티센크루프(26%), 오티스(12%) 등은 최근 스마트팩토리 증축에 한창이다.

국내 엘리베이터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현대엘리베이터는 35년 만에 본사를 충북 충주로 옮긴다. 1984년 창립 이후 줄곧 이천 공장을 가동해 온 이 회사는 경기 이천의 본사와 공장 기숙사를 SK하이닉스에 2050억원에 매각하고 충주 제5산업단지에 15만614㎡(4만5560평) 부지를 305억원에 매입했다.
앞선 이천 공장의 부지가 협소해 공장 확장이 힘들고, 생산라인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워진 탓이다. 연간 생산량 500여대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현대엘리베이터 이천 공장은 현재 연간 2만대를 생산 중이다. 신공장은 연간 승강기 2만5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설계된다.

충남 천안에서 별도로 운영하던 물류센터도 충주 본사로 이전해 공장과 통합 운영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중국과 베트남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 상하이엔 스마트팩토리를 건설, 테스트타워와 R&D 등을 조성 중이다. 베트남에선 현지 2위 건설사와 합작사를 만들어 엘리베이터를 전량 공급하기로 했다.

티센크루프는 2016년부터 업계 최초로 자동화 설비 도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나섰다. 현재 용접 로봇 자동화 등 1단계 작업이 끝났고 제조정보시스템 구축 등 2단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오는 2020년까지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팩토리 3단계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오티스코리아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지은 '한국 오티스 생산·연구개발 센터'를 지난달 20일 본격가동했다. 총면적 약 1만 5600㎡ 규모인 송도 센터로 서울과 인천, 창원에 분산돼 있던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했다. 오티스는 이 센터를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연구개발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보기술(IT)에 강점이 있는 한국의 인력·기술 인프라를 적극 활용 하기 위해서다.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커넥티드 엘리베이터 등 오티스가 투자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100여명의 연구진이 개발하게 된다.

■속도에서 IoT로 진화하는 엘리베이터

이들이 이처럼 공장을 새로 짓는 것은 최근 엘리베이터 업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엘리베이터 업체들은 '속도'로 경쟁했지만, 분속 1200미터를 넘어가는 순간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며 "지금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경쟁 중"이라고 말했다.

예컨대 현재 홍체로 탑승자를 인식해 자동으로 해당 층까지 도착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나 아파트 입출차시 사용자의 차량이 주차장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엘리베이터 호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기술을 말한다.
이 관계자는 "빅데이터나 생체인식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엘리베이터에 대한 국내 수요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내 엘리베이터 설치 대수가 70만대를 돌파한 만큼 엘리베이터 교체 수요가 적지 않고, 서울시 GBC 등 초고층 빌딩 프로젝트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주 경쟁이 치열하다는 설명이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지난달 20일 1910년 옛 조선은행(현재 화폐금융박물관)에 설치된 화폐운반용 엘리베이터 이후 70만대가 설치됐다고 밝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