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11일 서울 콘래드호텔서 개최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0 15:03

수정 2019.07.10 15:03

서울 종로구청  '산마루 놀이터' 대통령상 수상
한국농어촌공사 '상하지구 농촌테마공원' 국무총리상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11일 서울 콘래드호텔서 개최

'품격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주제로 파이낸셜뉴스와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이 공동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시상이 1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국토대전은 우리나라 국토,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는 잘 된 사례를 평가해 시상하는 행사로 우리나라 관련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고 큰 행사로 자리잡았다.

올해에도 다양한 작품들이 접수된 가운데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대통령상은 서울 종로구청이 출품한 '산마루 놀이터'가 차지했다. 산마루 놀이터는 기존의 획일화된 놀이터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창의적 놀이공간을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농어촌공사의 상하지구 농촌테마공원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총리상 수상작은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전원 공간 구현이 돋보였다.


또 국토부 장관상에는 경기도시공사 동탄호수공원과 ㈜온디자인건축사사무소의 세운상가 옥상 민간유휴공간 리모델링, ㈜반도건설의 신당 파인힐 하나·유보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제이유건축사사무소의 서울창업허브 별관, 한국도로공사의 서해안고속도로 매송 화물차 복합휴게시설, GS건설의 노량대교, 서울특별시의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등이 각각 선정됐다.

이날 국토대전에서 수상작의 시상이 이뤄진다.

시상식이 끝난 후 열리는 국제포럼행사에서는 '생활SOC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례와 시사점'을 주제로 요코하마대학교 쿠니요시 교수의 강연이 열린다.

또 정병석 SH공사 도시재생본부 빈집뱅크처 처장이 '빈집, 지역의 골칫거리에서 지역자산으로'를 테마로 발표를 한다.


이어 류중석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심사위원장이 좌장으로 나서 국내외 전문가들과 올해 특별부문 주제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질의응답을 갖는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