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최저임금위 공익위원 "노사가 수정안 제시해야 논의 시작"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09 19:29

수정 2019.07.09 20:32

경영계 '공익위원안 선제적 제시 요구'에 부정적
근로자위원 불참에 사용자위원 수정안 제시 안해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들이 9일 노사가 수정안을 내놓아야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영계가 이날 오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선제적으로 최저임금 공익위원안을 제시해달라"는 요구를 거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 간사를 맡고 있는 권순원 숙며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전원회의 종료후 기자들과 만나 "공익위원 역할은 노사가 내놓은 안이 합의가 이뤄지도록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지 수정안이 나오기 전 공익위원 안을 먼저 제시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본인들의 짐을 떠넘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권교수는 "최저임금 심의는 노사가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주 노동계는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으로 1만원(19.8% 인상)을, 경영계는 8000원(4.2% 삭감)을 제출했다. 노사는 최초 요구안을 놓고 밤샘협상을 벌였지만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노사간 본격적인 최저임금 수준 논의는 양측 수정안이 나와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이 제시한 11일까지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 결정기한도 넘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권 교수는 "위원장이 11일까지 끝낸다는 의지는 분명하지만, 노동계가 참여해 수정안을 내놔야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승순 최저임금위원회 사무총장은 "만약 10일에도 근로자위원들이 전원회의에 참여하지 않으면 2회연속 불참으로 노동자위원없이 의결이 가능해지지만, 노사 접점이 좁혀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가장 큰 문제다"며 "사실상 표결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