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대통령 윤석열 임명 강행 '정국 경색 심화'..추경·민생입법 처리 차질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16 16:11

수정 2019.07.16 16:13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했다. 윤 후보자 임기는 오는 25일 0시부터 시작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16일 오후 2시 40분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재가가 있었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 자진사퇴를 촉구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일제히 반발, 정국경색이 심화될 전망이다.

■野, '의회모욕'·'불통 대통령'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를 왜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국회 이야기, 국민 이야기를 듣지 않겠다는 표현"이라며 "야당에 대한 끊임없는 압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같이 정치하겠다는 생각보단 궤멸할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앞서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통해선 "문재인 정권이 전임 정권 탄압과 보복에 절대 충성한 윤석열 후보자 임명을 끝내 강행한다"며 "의회모욕·의회무시·국민모욕·국민무시의 도를 넘는 행위"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어 "닭의 목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아무리 협박하고 짓밟아도 새벽이 올 때까지 한국당은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검찰총장은 인사청문회에서 국민 앞에 대놓고 거짓말을 하고 대통령은 그런 검찰총장을 위해 대놓고 국회를 무시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며 "대통령은 윤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라 강변하지만 거짓말을 하는 검찰총장의 개혁을 누가 신뢰하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 검찰총장 임명 강행으로 역대 최악의 '불통 대통령'을 예약했다"며 "문 대통령이 야당 시절 '불통'이라고 비난하던 이명박 정부가 청문보고서 채택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 인사는 5년간 17명이었다. 문 대통령은 2년 간 16명으로 신기록 수립은 시간문제"라고 꼬집었다.

■추경·민생입법 처리 줄줄이 차질
윤 총장 임명 강행에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정국이 급랭될 조짐이다. 특히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 국정조사 등으로 여야가 대립각을 세우는 상황에서 윤 총장 임명까지 겹치며 정국 경색이 심화될 우려가 높다.

오는 18일 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간 청와대 회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회 정상화와 연계돼 논의 중인 추경 심사와 민생입법처리, 정개특위·사개특위 활동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15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야당은 윤 후보자의 청문회 위증 논란 등을 이유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