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산업부 '원전 해체' 2022년까지 1640억 조기 발주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4 16:03

수정 2019.07.24 16:03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 주재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오른쪽 첫번째)이 24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열린 제3회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오른쪽 첫번째)이 24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열린 제3회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정부가 원전 해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640억원 규모의 조기 발주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열어 이같은 정부 정책을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 담당자 및 산학연 기관장 등 참석자들은 원전 후행주기 분야에서 기자재 해외진출 사례를 공유하고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후속조치 현황 및 정부지원 사항 등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원전 과련 기업들이 원전해체, 방폐물 관리 등 후행주기 분야의 다변화된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를 희망한다.
정부도 R&D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에 따라 초기 시장을 창출하고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연구개발(R&D) 자금 지원, 해체물량 조기발주 등을 추진한다.

고리 원전 1호기가 오는 2022년 이후로 예정돼 있다.아직 원전해체가 본격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해체시장 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이다.

우선 원전해체 분야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하반기에 추가로 R&D 신규과제 참여기업을 공모한다. 9개 과제에 약 79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원전 해체와 방폐물관리 분야의 고도화 기술개발 및 상용화 역량 확보를 위해 과기부와 공동으로 중장기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체분야는 내년 상반기, 방폐물 관리 분야는 올해 11월 각각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원전 해체 산업 관련, 오는 2022년까지 총 1640억원 규모의 조기 발주도 진행한다.
올 상반기에 고리 1호기 안전관리기간 정비공사 등에 이미 74억원의 사업을 발주했다. 하반기에 추가로 고리1호기 수계소화 배수설비 설계변경 등 약 120억원의 사업물량을 발주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김형섭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 채수열 현대건설 상무, 차성수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 이병식 단국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