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강경화, ARF서 '한일 갈등·비핵화·역내 평화' 등 이슈 글로벌 협의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3 08:48

수정 2019.08.03 08:48

ARF에 아세안 10개국 외 한·미·일·중·러 등 주요국 참여
강 장관, 日 '한국 때리기'는 협력 정신 훼손·부당성 알려
北 미사일 도발 우려, 평화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 홍보
아시아 지역 역내 평화를 위한 문제, 적극적 참여 이어가
제26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각국 외교장관들이 악수를 나누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26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각국 외교장관들이 악수를 나누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외교부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26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3일 밝혔다.

아세안 10개국 외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고노 타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마르굴로프 러시아 외교차관, 페인 호주 외교장관, 김제봉 주태국 북한 대사 등이 참석했다.

ARF는 역내 정치·안보 문제 관련 대화를 통해 상호신뢰와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고자 1994년 출범한 아태지역 최대 안보협의체다.

이번 ARF에서 다수의 참석 장관들은 한반도 정세를 가장 중요한 의제로 언급했고, 남중국해 문제, 라카인 이슈, 테러·폭력적 극단주의, 사이버 안보, 보호무역주의 갈등에 따른 안보 위협 등 역내 주요 안보 도전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강 장관은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수출규제 조치가 ARF의 대화와 협의의 전통에 역행하고, 협력의 정신을 훼손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관련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했다.

또 강 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및 발사체 발사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우려를 표명하고, 지난 1년 여간 한반도 문제 관련 조성된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와 노력을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달성을 위해 ARF 회원국을 비롯한 국제사회 전체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대다수의 ARF 회원국 장관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이라는 공동 목표에 대한 협력 및 지지 의사를 표명했고 이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현 상황이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중요한 시점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관련 각측이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남중국해 갈등 문제와 관련, 강 장관은 '규칙에 기반한(rules-based)' 해양 질서와 비군사화 공약(non-militarization commitments)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강 장관은 이 수역의 평화와 안전 및 관련 분쟁의 평화적 해결이 보장되기를 기대하는 한편, 중국과 아세안간 협의 중인 남중국해 행동규칙(Code of Conduct)이 국제법에 합치하고 모든 국가들의 권익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체결되기를 바란다는 점을 강조했다.
참석국들은 남중국해 행동규칙(CoC) 초안 1회독 완료 등 최근 중-아세안 간 CoC 협상 노력을 평가했다.

한편 이번 ARF 외교장관회의에서는 회의 논의 결과를 담은 의장성명 이외에 항공 파트너십, 여성·평화·안보 증진,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 및 대응에 관한 성명이 각각 채택됐다.


특히 정부는 여성·평화·안보 증진 성명에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는 등 역내 평화 및 안정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기여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