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아베와 日은 다르다"… 與, 대일 메시지 수위 조절하나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9 17:38

수정 2019.08.09 17:38

이해찬대표 "감정적 대응 자제".. 당내 신중론 커져 강경론 급제동
신중·전략적 접근 필요한 때 동의
일본의 무역 규제 사태 이후 한달 만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으로 대일본 메시지 수위 조절에 나서고 있다.

일본 아베 정부에 역공의 빌미를 제동할 수 있다는 당내 신중론이 커지고 강경론에 급제동이 걸리면서다.

또 한일 정부의 연이은 강경 대치 모드가 일본의 반도체 부품 첫 수출 허가 등으로 인해 잠시 소강 국면에 접어든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9일 여권에 따르면 그동안 일본과 경제 전면전 주장들 대부분이 '이제는 아베 총리와 일본은 구분해서 보자'는 신중론 속에 묻히고 있다.

그동안 여당 지도부가 앞장서서 연일 일본을 겨냥, 초강경 대응 방안이나 메시지를 쏟아내던 것과는 크게 대비되는 모습이다.

여기엔 이해찬 대표의 당내 강경론 자제령도 한 몫을 한 걸로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이번 사태와 관련 "감정적 대응보다는 사태를 냉정하게 바라보고 대응해, 국민을 안심시키고 아베 정부의 헛된 시도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달라"고 제동을 걸었다.

한일간 무역 갈등의 출구 찾기는 당장은 먼 얘기로 보이지만 대일본 대응에서 강온 전략 구사에서 걸림돌이 된다는 판단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와 만나 "사태가 발생한 이후부터 연일 정부와 여당이 너무 앞서가며 강경 메시지를 쏟아내는 통에 해법 찾기가 더 어렵게 되고 있다는 우려가 의원들 사이에서도 나왔다"며 "엄중한 상황 인식 아래 보다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지도부에도 전달됐다"고 전했다.

일본 소재부품특위에서 활동 중인 김진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현재 감정적인 처방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우리 특위에선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여당과 청와대에선 강경 대응 요구가 봇물이 터지면서 신중론이 들어설 자리가 마땅치 않았다.

이번 사태 초기부터 일본을 극복하자는 극일론을 주축으로 의병론, 죽창가를 비롯해 급기야 일본 패망론이 나오기도 했다.

대응 방식을 놓고도 여행 제한 조치를 일본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비롯해 내년 도쿄올림픽 보이콧 제안까지 사실상 해법보다는 민간교류 중단 및 단교론에 가까운 해법들이 나오기도 했다.

여기엔 변곡점이 된 사건도 있었다.


여당 핵심 당직자는 "최근 서울 중구청의 '노 재팬(NO Japan)' 배너가 논란 끝에 중구 상인들의 반발로 내려진 사건이 계기가 됐다"며 "매우 민감한 시점인 만큼 여당의 말 한마디 정책 하나하나가 매우 신중해야 한다는 교훈이 됐다"고 했다.

여당의 강경론이 모두 잦아든 건 아니다.
일본 경제침략대책특위는 이날 아베 일본 총리가 조만간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하기로 한 계획과 관련해 "마치 독일 히틀러 묘를 찾아가 참배하는 것과 같다"고 비난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