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아시아문화원-광주대, 콘텐츠원캠퍼스 사업 선정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3 15:07

수정 2019.08.13 15:07

지역 대학생과 융복합콘텐츠 개발…14일 ACC서 아시아음식문화 오픈특강
아시아문화원-광주대, 콘텐츠원캠퍼스 사업 선정

【광주=황태종 기자】아시아문화원(원장 이기표)과 광주대(총장 김혁종)가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인 '콘텐츠원캠퍼스'에 선정됐다.

13일 아시아문화원에 따르면 '콘텐츠원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콘텐츠 분야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구성된 교육 협력 체계다. 기업, 대학, 연구소, 유관기관(산·학·연·관) 등 교육을 위해 구성된 모든 원을 아우르는 광의적 개념의 캠퍼스다.

아시아문화원은 광주대와 컨소시엄으로 진행되는 콘텐츠원캠퍼스 사업을 통해 지역 학생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의 VR(가상현실) 실감미디어 아시아 음식문화 기록 콘텐츠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 콘텐츠는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가족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공간이자 일상 속에 파고들어 평생 잊지 못할 감각을 지닌 '부엌'과 '음식'에 대한 기억을 VR 실감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인 융복합과정을 운영하며, 전문가 그룹과 학생들이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융복합 교육과정은 아시아문화원에서 진행하는 6회의 비정규 과정과 광주대의 2과목(6학점) 정규과정 두 가지로 운영된다. 비정규과정에서는 음식문화 관련 콘텐츠 기획에 대한 교육을 하고, 정규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예술과 기술,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아시아문화원 비정규과정은 오는 14일 오후 2시 '아시아 음식문화 프로젝트 사례'를 시작으로 매달 한 차례씩 광주대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픈특강으로 진행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강의실1에서 진행되는 이날 오픈 특강에서는 아시아문화원 심효윤 연구원이 '아시아문화연구소와 음식문화 연구 프로젝트'를 주제로 강의한 뒤 학생들과 프로젝트 기획과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베트남 북부 지역 음식문화 VR 콘텐츠 촬영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의 사전교육을 위해 이민희 작가를 초청해 '베트남 한 접시 이야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아시아문화원 관계자는 "이번 오픈 특강은 아시아문화원과 광주대 학생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4개의 콘텐츠원캠퍼스를 선정해 교육 협력체계를 구축·지원한 데 이어 올해 15개로 확대·운영한다.
또 광주대는 지난 2017년 첨단 설비를 갖춘 전문 교육시설인 스마트미디어 콘텐츠 센터를 열고 VR과 MR(혼합현실), 드론, CG, 3D프린팅과 스캐닝, 인터렉티브 미디어 등 실습 위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