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따릉이가 아파트 단지안에? 공유자전거 사유하는 사람들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6 17:06

수정 2019.08.16 17:15

카페·상가 앞 '주차' 예삿일..와이파이 안되는 곳 방치땐 추적·수거 안돼 세금 낭비로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내에 방치된 따릉이. 며칠째 이용자가 찾지 않아 안장에 먼지가 수북이 쌓여 있다. 사진=최재성 기자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내에 방치된 따릉이. 며칠째 이용자가 찾지 않아 안장에 먼지가 수북이 쌓여 있다. 사진=최재성 기자

공유자전거 따릉이를 사유화하는 일부 이용자의 아쉬운 시민의식이 빈축을 사고 있다.

길거리는 물론, 심지어 자신의 집 앞에 공유자전거를 방치하는 이용자들로 인해 불편을 겪는 이들이 늘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세금 지출도 커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시민, 공유재의 사유화?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하루 평균 따릉이 이용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만4000여 명을 돌파했다. 2016년 4400여 명이었던 것에 비해 6배 이상 늘었다.
이용자 수가 늘면서 새로운 문제가 등장했다. 공유자전거를 사유화하는 일부 시민의 이용 태도다.

서울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정해진 장소가 아닌 곳에 이용자 없이 방치된 따릉이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카페나 상가 앞 등 길거리는 물론, 아예 아파트 단지의 입구 앞에 주차를 해놓고 며칠을 방치해 놓는 경우도 적지 않다. 사실상 공유자전거를 독점하는 셈이다.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 중인 따릉이 이용자 박모씨(37)는 "아파트 단지 내에 며칠씩 따릉이가 주차돼 있는 경우를 종종 봤는데, 매번 같은 장소인 것을 보면 같은 이용자인 것 같다"며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아쉽기도 하고 솔직히 짜증도 난다"고 말했다.

아쉬운 시민의식은 공공기관의 인력·세금 낭비 문제로 고스란히 이어진다. 시민들의 신고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곳곳에 방치된 따릉이를 수거하고 있다. 그러나 결국 이용자의 의식 변화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무소용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일부의 몰지각…모두의 세금부담"

그나마도 수거에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인적이 드문 곳에 방치된 따릉이의 경우 아예 수거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시설공단 관계자는 "따릉이에 부착된 단말기는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불가능 영역에 방치되면 위치 추적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현행 관리 지침에 따르면 거치대를 떠난 따릉이가 3개월이 지나도 회수되지 않을 경우 분실·도난 처리된다.
3개월 내에 수거가 되더라도 정비센터를 거쳐 재배치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도 서울시의 몫이다. 그야말로 국민들의 혈세가 일부 이용자의 무관심으로 인해 길바닥에 버려지는 셈이다.


이를 두고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은 "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 과정에서 공공부담의 원칙은 합리적이나 이후 관리와 운영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과실에 대해 미사용자가 계속 부담하는 것은 불공평한 세금 지출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