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김정은 한·아세안 회의 초청..북·미 관계 진전에 달렸다"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8 17:55

수정 2019.08.18 17:55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11월 25~26일 부산 개최
자유무역 질서 강화 의지 확인..신남방 정책 가속화 계기로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1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100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는 18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북·미 관계 진전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진행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 브리핑에서 "가장 중요한 건 북·미 대화가 잘 이뤄지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 참석 여부, 초청 여부는 북·미 관계 진전에 달려 있다. 더 이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 초청시기의 '마지노선'에 대해서도 "북·미 관계 진전과 (비핵화) 협상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긴 했지만 '하노이 노딜' 이후 정체상태인 북·미협상 진전이 전제돼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근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종료되는 대로 협상을 재개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한 만큼 결과에 따라 한·아세안 정상회의 초청 및 참석 여부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약 100일 앞으로 다가온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국내에서 세번째 열리는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비롯해 대표단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까지 1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우리의 핵심 경제파트너인 베트남을 포함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 5개국이 참가한다.

주 보좌관은 "정상회의에서는 지역 및 국제 사회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도 정상 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특히 주요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고, 보호무역 추세가 심화되는 최근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개방과 교역 확대 그리고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100일이 남았다. 100일 후에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아세안은 동남아 국가들의 협력기구로,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브루나이 등 10개 회원국으로 구성돼 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