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조국만 노린다..조국 "적법한 절차" 정면돌파 의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8 19:17

수정 2019.08.18 19:18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인사청문 정국이 달아오르면서 야권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을 향해 '한놈만 팬다'는 의지를 대놓고 드러냈다.

이에 조국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모든 절차는 적법하게 이뤄졌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고 여당도 적극 엄호에 나서면서 조 후보자 청문회는 8월 국회의 핵으로 떠올랐다.

일단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상징적인 인사인 조국 후보자를 향해 화력을 집중하면서 9월초까지 흠집내기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조 후보자 외에도 후보자 6명에 대한 청문회도 진행중이나, 야권은 조 후보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적극적인 방어태세를 구축, 청문 정국을 이달 내로 끝낸다는 목표다.

■한국당 '조국 TF' 구성
한국당은 이례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이 열리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정무위, 교육위 등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상임위 의원, 법률지원단 및 미디어특위 등 당내 기구까지 참여하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18일 밝혔다.

한국당은 위험한 국가관, 폴리페서 논란, 민간인 불법사찰, 비도덕적 재산증식 등 '조국 12대 불가론'을 제시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지명철회,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인사청문회 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는 너무 많은 의혹이 있다. 해도해도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민정수석으로 그동안 16명 장관 후보자를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하게한 이유를 알 것 같다. 온갖 의혹들이 있어 법사위원만으로 부족해 TF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법사위 소속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해 앞으로 상당수 고소고발이 이뤄질 것"이라며 "그 중 먼저 드러났던 부동산 실명법 위반에 대해서 1차적으로 먼저 고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를 향해 날선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후보자에게 쏟아지는 의혹들이 국민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전해지는 의혹들이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이미 국민 정서에 끼치는 악영향이 심대해지고 있다. 이를 방치한다면 지명자인 문 대통령에 대한 실망으로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조국, 의혹에 "적법..국민정서와는 괴리"
야권의 공세에도 조국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모든 절차는 적법하게 이뤄졌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어제(17일) 조 후보자에게 직접 전화해 내용 일부를 확인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조 후보자가 "국민의 정서상 조금의 괴리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의 이같은 반응은 정면돌파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여당도 조 후보자 엄호에 나서면서 야권과 격한 대립을 예고했다.

판사 출신인 민주당 박범계 의원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사노맹 논란, 사모펀드 및 동생 부부 위장 이혼 등의 의혹 해명을 지원 사격하며 조 후보자에 힘을 실었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은 이달내로 조 후보자를 포함한 청문회를 마무리하는 것을 놓고도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달내로 청문회를 끝내려는 민주당은 한국당이 '여론몰이 정쟁화'를 위해 시간끌기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고, 9월초에 조 후보자 청문회를 열자는 한국당은 여당이 부실청문회를 유도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상임위에 특별한 이슈가 있는 것도 아닌데 청문회를 9월초로 미루면 정기국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평소 국정에 협조하는 한국당이라면 이해하겠지만 늘 장외투쟁하고 지연시키는 전략을 써왔기에 이번 청문회 일정 주장도 여론몰이 통한 정쟁화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정기국회를 대비해 오는 27~28일 당 연찬회를 개최한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 청문회 준비에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 연찬회 일정으로 인해 일자가 없다"며 "그런데도 무조건 여당이 기일을 지키자고 말하는 것은 한마디로 여당이 부실 청문회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