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부글부글 끓는 여론.. 여당에서도 용퇴론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1 17:30

수정 2019.08.21 17:30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은 물론 의료계나 학부모 등 관련 업계나 단체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조 후보자 검증과정에서 후보자 딸을 둘러싼 의혹이 연일 눈덩이처럼 커지고 여론이 들끓으며 일파만파 파장이 커지고 있어서다. 특히 민심을 달구는 건 교육 및 입시와 관련한 후보자 딸의 불공정 논란이다. 후보자 딸 조 씨는 고교 재학시절 논문 등재 논란 및 논문 등을 통한 대학 입학 활용 의혹 등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21일 대한의사협회는 오전 긴급 상임이사회를 열고 단국대 의대 A 교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키로 의결했다.

A 교수는 조국 후보자 딸 조 씨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및 조 씨가 참여한 단국대 의대의 한 연구소 2주간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주관한 인물이다.


윤리위는 A 교수 조사결과 의사윤리 위반 여부 등 부정사실이 드러나면 고강도 징계를 한다는 방침이다.

학부모 단체인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도 이날 종로구 적선동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자녀의 입시비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과거 조 후보자가 SNS에 올린 모두가 개천에서 나는 용이 될 순 없으니, 개천에서 붕어·개구리·가재로 살아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자는 취지의 글을 비판하며 "남의 귀한 자식들은 붕어·가재로 살 것을 종용하면서 정작 자신의 자녀는 온갖 편법으로 용을 만드는 이중성에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전국법과대학교수회 회장을 맡은 이호선 국민대 법학과 교수도 지난 17일 조 후보자에게 보낸 '공개질의서'를 통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 교수는 "자신있게 남을 질타하고 가르치고 면박 주려던 모든 논리와 명분은 현실에서 정반대로 나타나고 있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시면 본인이 내뱉은 말의 절반의 절반만이라도 실천하기 바란다"고 했다.

집권 여당 내부에서도 조 후보자 용퇴론이 점차 고개를 들고 있다.

사립유치권 비리를 잇달아 폭로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이 이해하지 못하는 해명을 내놓는다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결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이 돈이나 재산 문제에 대해서는 관대할 수 있어도 교육과 병역 문제는 평등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송영길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조 후보자가 국민 정서에 맞지 않게 자녀들의 특목고 졸업과 대학·대학원 입학 과정에서 우리나라 일부 상위계층들이 보여주는 일반적 행태를 보여준 것은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한편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조국 후보자 가족에 대한 의혹 제기는 합리적인 의혹 제기도 있지만 일부는 사실과 전혀 다른 부풀리기도 있다"며 시시비비를 인사청문회에서 밝히자고 강조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