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연준 파월의 정책행보 ‘안갯속’..매파-비둘기파 간극 더 벌어졌다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2 17:48

수정 2019.08.22 17:48

금리인하 기조로 전환 ‘붙투명’..0.25%P인하엔 찬성 ‘중간조정’
"파월, 퍼팅 못하는 골퍼" 공격..트럼프·금융시장의 ‘이중 압박’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정책 행보가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21일(현지시간) 공개된 지난달 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 의사록에서 연준내 이견이 겉으로 드러난 것보다 더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확인돼 금리인하 기조 전환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다음달 추가 인하 가능성은 거의 확실시되지만 이후 금리인하가 이어질지는 매우 불확실해진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23일 연준의 하계 휴양지인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리는 콘퍼런스에서 향후 연준의 정책방향이 일부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 연준내 벌어진 간극

파이낸셜타임스(F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연준이 이날 공개한 지난달 30~31일 FOMC 회의 의사록은 연준내 매파와 비둘기파간 이견이 이전보다 훨씬 더 크게 벌어졌음을 보여줬다.

온건파는 더 적극적인 통화완화를 주장한 반면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방은행 총재를 비롯한 강경파는 연준이 지금 대응에 나서는 것 자체를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회의에서는 FOMC 성명에서 나타났듯 대부분 위원들이 0.25%포인트 금리인하에 찬성했고, 이는 정책기조 전환이 아닌 '중간 조정'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나 속내는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았다.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 2명은 비록 표결에서는 반대표를 던지지는 않았지만 당초 0.25%포인트가 아닌 0.5%포인트 인하를 주장했다. 이들 온건파는 '좀체 오르지 �榜� 낮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을 이유로 '더 강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부' 위원들은 금리 동결을 선호했다. "실물경제는 계속해서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매파 가운데 2명인 조지 총재와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방은행 총재는 표결에서도 금리인하에 반대표를 던졌다.

■ 운신 폭 좁아진 파월

연준내 이견 심화는 다음달 17~18일 FOMC 회의를 앞두고 파월 의장의 운신의 폭을 좁히게 될 전망이다. 이같은 전망은 채권 시장에 곧바로 영향을 미쳤다.

의사록 발표 뒤 연준 금리정책에 민감히 반응하는 2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이 0.053%포인트 오른 1.57%로 뛰었다. 단기 금리가 뛰면서 경기침체 전조로 해석되는 장단기 국채 수익률 곡선 역전은 심화됐다. 기준물인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은 이날 2년만기 국채 수익률에 비해 더 떨어져 격차가 0.012%포인트로 벌어졌다. 지난 50년간 모든 미 경기침체 전에는 반드시 이처럼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수익률 역전이 빚어진 바 있다.

올들어 역전이 지속되는 3개월만기 국채와 10년만기 국채간 수익률 격차 역시 장중 마이너스(-) 0.45%포인트까지 벌어지며 역전 규모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다음달 0.25%포인트 금리인하 가능성을 92%로 높여 잡고, 내년말까지 모두 1.0%포인트 인하를 예상하고는 있지만 연준의 정책 운신의 폭이 좁아진 것으로 보고있다.

인사이트 인베스트먼트의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 앤드루 카탈란은 "연준은 세계경제 둔화·각 중앙은행 정책행보와 상대적으로 탄탄한 미 경제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만 하게 됐다"면서 "뭔가 하기는 해야 하지만 너무 많이 해서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 트럼프 "파월, 퍼팅 못하는 골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도 파월 의장 압박을 지속했다.
최근 파월에게 1.0%포인트 금리인하를 요구하기도 했던 트럼프는 전날 자신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던 감세안은 "더 이상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말을 바꾼 뒤 연준에 금리인하를 압박했다.

트럼프는 파월을 "퍼팅 못하는 골퍼라면서 파월의 존재 자체가 미 경기둔화에 영향을 주는 유일한 문제" 라고 공격했다.
23일 잭슨홀 연설을 앞 둔 파월은 금융시장과 트럼프라는 이중의 압박에 직면하게 됐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