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북도,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처리문제 해결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4 08:19

수정 2019.09.14 08:19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화 선언
[파이낸셜뉴스 안동=김장욱 기자]경북도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화를 선언하는 등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처리문제를 직접 해결한다.

최근 전기차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면에 사용 후 배터리 처리문제가 수면위로 점점 드러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로 반납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현재 전국에 112대가 있으며 민간업체가 위탁관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전기차 보급대수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 2020년 1만여대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가 배출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처리방법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7월 지정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가 바로 그 신호탄이다.


경북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와 블루밸리 산단 일대를 배터리 리사이클링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배터리 산업 전체를 발전시킨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우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높은 잔존가치(SM3기준 300여만원)에 주목하고 이를 재사용(Reuse),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을 활용하며 다른 신재생에너지 공급원과 연계해 다시 전기차 충전소와 같은 설비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재사용을 마치고 완전히 수명을 다한 배터리는 고순도화 가공을 거쳐 핵심소재를 재활용(Recycling)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외의존도 높은 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미 지난 6월 환경부, 산업부, 제주도, 현대자동차와 함께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의 시장은 아직은 작지만 미래에 큰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으로 친환경차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다"면서 "우리도 늦었지만 기업들과 협력,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