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달러 강세에 트럼프 행정부 환율 개입하나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6 17:49

수정 2019.09.16 17:49

무역적자 축소 무기로 사용 검토
달러 약세 노력 효과 거둘지 의문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통화 개입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오랫동안 미국의 통화정책은 집권 행정부의 시장 미개입이 원칙이었으나 트럼프 행정부 들어서는 통화 개입을 무역전쟁 무기로 사용할지에 대해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그러면서 현재 투자자들과 트레이더들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개입할지, 그리고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 축소를 외쳐온 트럼프 대통령은 강한 달러로 인해 미 기업들이 경쟁에서 불리하다며 다른 국가에 비해 금리를 높게 유지하는 연방준비제도(연준)까지 질타해왔다. 앞서 12일에는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추가 인하와 채권 매입 재개 계획까지 비난했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석학 프레드 버그스텐은 "미국이 무역 적자를 줄이는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경우 달러 가치를 약화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달러 약세 노력이 현재의 시장 요인과 마찰을 일으키고 "외국의 지지를 얻기 힘들어 효과가 나타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연준이 협조해줄지도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달러 약세를 위한 시장 개입은 없다고 하고 있지만 트럼프 본인은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 있다. 뉴욕 월가에서는 미국 정부가 서둘러 개입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투자은행 모간스탠리의 전략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연준의 금리 인하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개입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의회에서도 공화와 민주당 모두 달러가 더 이상 강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달러 약세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금리 인하다. 또 달러를 매각하는 방법도 있다. 미국은 1995년 이후 1998년과 2000년, 2011년 세차례 연준과 다른 국가들 협조로 시장에 개입할 수 있었다. 그러나 피터슨 연구소의 버그스텐은 미국에 비해 다른 국가들의 경제가 둔화되고 있는 것을 볼 때 달러 약세에 협조해줄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또 개입 규모가 클 경우 수입 물가 가격을 오르게 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 부작용, 독립성 문제로 인해 그러지 않아도 금리 인하 요구를 받고 있는 연준이 곤경에 처해질 수 있다. 연준과 미 재무부에서 관리를 지낸 에드윈 트루먼은 연준이 개입을 하지 않을 경우 백악관과 마찰을 빚을 수 있다며 이를 피하기 위해 나설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준은 오는 17~18일을 포함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연내 세차례 개최할 예정이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