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DLF사태' 경영진 책임 언급.. 은성수 "꼬리자르기 안돼"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7 18:23

수정 2019.10.07 18:23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7일 DLF 사태와 관련 "책임 질 일이 있으면 윗사람도 거기에 상응하는 책임 져야 한다"며 "꼬리 자르듯 밑에 사람들만 책임 물면 억울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관련 제도 개선에 대해선 모든 옵션에 대해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 영세가맹점 지원방안' 간담회에 참석한 이후 기자들을 만나 "(DLF 사태에 대해 책임소재가 확실하다면 경영진도) 원칙적으로 책임을 져야한다"며 "(경영진 등이) 지시를 했는지, KPI(핵심성과지표) 때문에 직원이 적극적으로 한 건지 조사 결과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은 위원장은 지난 4일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은행장 등 감독 위치에 있는 사람들도 책임을 질 수 있는 시스템 구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달 말 발표키로 한 DLF 관련 제도 보완에 대해선 "할 수 있는 옵션은 모두 생각할 수 있다"며 "그 다음에 하나씩 지워나가고 시간을 두고 차분하게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제도 강화에 대해선 여지를 남겨뒀다.
그는 "당국 입장에선 하지 못하게 하는 게 제일 마음 편한데 그건 좀 무책임한 게 아닌가"라며 "현재 말할 수 있는 건 옵션 다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은행장을 만난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그는 "구체적으로 언제 만난다는 계획은 없다"면서도 "10월 11월에 그쪽(은행측)에서 요청하면 못 만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0일 예비인가 신청이 시작되는 제3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 "현재 규제 틀을 바꾸지 않았지만 어떻게 적극적으로 할지 선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했다"며 "(인터넷은행 선정은) 수익성 있느냐, 비전 있느냐, 그런 게 중요하다"며 긍정적인 시선을 당부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윤은별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