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성수 "수요 있으면 추가 인터넷은행, 막을 이유 없다"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7 18:15

수정 2019.10.17 18:15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
"제3인뱅 흥행 쪽박 아니다
1차 신청에 비해 훨씬 알차"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있다. 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있다. 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7일 인터넷전문은행 추가 인가와 관련 "수요가 있으면 막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진행중인 제3 인터넷전문은행에 이어 수요가 있으면 제4 인터넷전문은행도 추가 인가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시장에서 (인터넷은행을) 하게 해달라고 하면 오픈할 수 있다.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근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 접수결과, 토스뱅크와 소소스마트뱅크, 파밀리아스마트뱅크 등 3곳이 신청했으나 사실상 토스뱅크만 통과할 것이라는 예상이 높다.

당초 기대를 모았던 키움컨소시엄이 포기하면서 신청 결과가 저조하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오히려 신청결과가 좋다고 생각한다. 흥행 대박도 아니고 쪽박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내용은 1차 신청에 비해서 훨씬 더 알찼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처음에는 신청자가 없을 것 같았지만 금융당국이 컨설팅을 하면서 3개 기관이 신청했다"면서 "간극이 뭔가를 파악하면서 불씨를 일으켜 세웠다"고 덧붙였다.


또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피해자들이 '공짜점심' 발언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 은 위원장은 "하지도 않은 말에 사과할 수 없다"며 "맥락상 DLF 피해자들을 지칭한 말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상품 투자와 관련 "공짜 점심은 없으며, 투자는 자기책임"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열린 회의에서 금융중심지와 관련 은 위원장은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금융중심지 정책 추진 노력에도 만족스러운 성과를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현실을 냉정히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우리나라의 연금자산 등 풍부한 금융자산, 전문인력 및 우수한 주거·문화환경 등 강점을 충분히 활용해 다시금 도약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