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EU, 영국의 브렉시트 요구 수용할 듯...내년 1월말까지 연기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28 14:57

수정 2019.10.28 14:57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로이터뉴스1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늦추자는 영국의 요청을 그대로 들어줄 전망이다. 다만 EU 측은 시한을 연기하되 더 이상 브렉시트 문제를 재협상하지 않겠다는 조건을 달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7일(현지시간) 보도에서 입수한 EU 내부 문서와 관계자를 인용해 EU 27개국 대표들이 28일 벨기에 브뤼셀에 모여 브렉시트 연기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달 EU와 협상에서 극적으로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지난 19일 의회의 반대로 비준에 실패했다. 존슨 총리는 지난달 제정된 EU 탈퇴법에 적힌 기한인 19일까지 비준을 마치지 못해 강제로 EU측에 브렉시트 실행일을 이달 말에서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미루자는 신청서를 보냈다. 존슨 총리는 만약 EU가 3개월을 미뤄 준다면 영국에서 조기 총선을 통해 브렉시트 시대를 이끌 새 정부를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내부 문서에 따르면 EU는 시행일을 3개월 미루되 영국 의회에서 합의안만 비준된다면 브렉시트를 올해 12월 1일이나 내년 1월 1일에도 시행할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기로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EU 회원국 대부분은 3개월 연장에 찬성하는 분위기였으나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만은 달랐다. 그는 브렉시트 협상이나 연기를 또다시 논의하는 상황을 피하고 영국의 조기총선이나 새 국민투표같은 불확실성을 감안해야 한다며 1개월 연기를 주장해왔다. FT에 의하면 마크롱 대통령은 27일 존슨 총리와 전화로 마음을 바꿨다. 대신 EU 대표들은 28일 논의에서 이미 2년 이상 끌어온 브렉시트 협상을 절대 다시 하지 않기로 정할 예정이다.
또한 EU는 영국이 브렉시트를 연장할 경우 탈퇴일까지 기존의 EU 집행위원회 지명 의무를 계속 준수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존슨 총리는 28일 하원 표결을 통해 오는 12월 12일 조기총선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야당 가운데 자유민주당과 스코틀랜드국민당은 이에 대해 만약 집권 보수당의 존슨 총리가 합의 없는(노딜) 브렉시트 위협을 제거한다면 12월 9일에 조기총선을 치르도록 지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