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두번째 폴드는 위 아래로 접는다" 삼성전자 새 폴더블 콘셉트 공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30 13:02

수정 2019.10.30 13:52

관련종목▶

정혜순 상무, SDC서 세로로 접는 새 '폴드' 이미지 선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정혜순 상무가 새 폴더블 폰 콘셉트(오른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 콘셉트 이미지는 갤럭시폴드(왼쪽)와 반대로 세로로 접는 기기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정혜순 상무가 새 폴더블 폰 콘셉트(오른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 콘셉트 이미지는 갤럭시폴드(왼쪽)와 반대로 세로로 접는 기기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최된 'SDC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최된 'SDC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가 개발중인 2세대 폴더블폰이 모습을 드러냈다. 삼성전자는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2019)’에서 가로로 접는 폴더블폰 콘셉트 이미지를 깜짝 공개했다.

■‘갤럭시 폴드’는 펼치는 폰, 2세대는 작아지는 폰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정혜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프레임워크개발그룹 상무는 “갤럭시 폴드는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폴더블 폰의 새로운 폼팩터는 더 콤팩트하다”고 말했다.

1세대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는 좌우로 접히는 방식이다. 이날 삼성전자가 공개한 콘셉트이미지는 긴 화면을 위 아래로 접는다.

접는 방식의 차이가 활용도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른 용도가 될 수 있다. 갤럭시 폴드의 경우 접은 화면을 좌우로 펼치면 태블릿 형태의 널찍한 화면으로 지도, 책 등을 편히 볼 수 있고, 게임, 영상 감상도 쾌적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이날 공개한 콘셉트 이미지는 정 반대다. 삼성전자가 소개한 새 폴더블 폰 콘셉은 기존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을 세로로 접는다. 갤럭시 폴드가 ‘펼치는 폰’이라면 새 콘셉트 이미지는 휴대성과 실용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을 가능성이 높다. 최근 들어 6인치대 안팎으로 커진 스마트폰 화면을 반으로 접어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얘기다.

갤럭시 북 플렉스
갤럭시 북 플렉스

갤럭시 북 이온
갤럭시 북 이온

■빅스비 템플릿, 원UI, 갤럭시 북 등 공개
이날 삼성전자는 인공지능비서 ‘빅스비’ 템플릿,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원 UI 2’,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플렉스'와 '갤럭시 북 이온'도 선보였다.

우선, 빅스비 템플릿은 복잡한 코딩 없이도 누구나 빅스비 캡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틀을 갖추었다. 원 UI 2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개발한 원 UI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원UI 2는 전화나 볼륨 등 알림 팝업 크기를 줄여 화면을 많이 가리지 않으면서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했다. 홈 화면에서 폴더를 열었을 때 사용자가 조작 가능한 버튼이나 아이콘을 화면 하단에 보여줘 더욱 쉽게 폴더를 정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잠금화면은 배경화면 이미지를 분석해 그 위의 시계, 날짜 등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색상을 자동으로 바꿔준다.

삼성전자는 휴대성과 컴퓨팅 성능을 극대화한 최신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플렉스(Galaxy Book Flex)'와 '갤럭시 북 이온(Galaxy Book Ion)'을 선보였다. 갤럭시 북 플렉스는 세계 최초로 노트북에 퀀텀닷LED(Q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북이다. 밝은 태양 아래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보며 작업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터치패드가 무선충전패드 역할을 해 모바일 기기를 충전하는데 쓸 수 있다.
터치패드에 스마트폰이나 갤럭시버즈, 갤럭시 워치 등을 올려놓으면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특히, '갤럭시 북 플렉스'는 360도 회전되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노트북 뿐 아니라 태블릿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원격으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넘기거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S펜도 탑재했다.
'갤럭시 북 플렉스'와 '갤럭시 북 이온'은 각각 13형과 15형 두 가지 디스플레이 크기로 12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폴드 #폴더블 #폴더블폰 #삼성전자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