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청년대변인 ‘82년생 김지영’ 논평에 여성들 반발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2 11:29

수정 2019.11.02 11:29

민주당 청년대변인 ‘82년생 김지영’ 논평에 여성들 반발

더불어민주당 장종화 청년대변인이 영화 ‘82년생 김지영’ 관련 논평을 내놓은 것이 여성 네티즌의 반발을 사고 있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장 청년대변인은 지난달 31일 영화 ‘82년생 김지영’이 개봉한 지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영화와 관련된 논평을 발표했다. 장 청년대변인은 김영호 의원 비서관 출신으로 장영달 전 의원의 아들이다.

그는 “거꾸로 ‘82년생 장종화를 영화로 만들어도 똑같을 것”이라며 “초등학교 시절 단순히 숙제 하나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풀스윙 따귀를 맞고, 스물둘 청춘에 입대해 고생 끝에 배치된 자대에서 아무 이유 없이 있는 욕 없는 욕은 다 듣고, 키 180 이하는 루저가 되는 것과 같이 여러 맥락을 알 수 없는 ‘남자다움’이 요구된 삶을 살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화는 ‘이렇게나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려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구나.. ’하는 점을 보여준다”며 “김지영을 통해 우리가 깨달아야 하는 것은 성별과 상관없이 우리가 얼마나 서로의 입장과 생각을 제대로 마주하지 않으며 살아왔나 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지영 같은 ‘세상 차별은 혼자 다 겪는’ 일이 없도록 우리 주변의 차별을 하나하나 없애가야 할 일”이라며 “우리 사회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회에서 일하고 있는 사무처 소속 여성 페미니스트 모임인 ‘국회페미’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민주당 홈페이지에 공적인 자격으로 성평등에 대한 일그러진 사견을 게재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처분이 필요하다”며 “장종화 청년대변인이 대변한다는 청년은 대체 누구인가?”라고 반발했다.

다른 여성 네티즌들의 비판도 잇따랐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 청년대변인이 철저하게 남성 일방으로만 이입하는 불공정한 견해를 공론장에 게재해도 되는 것인가? 당원으로서 빠른 피드백 기다리겠다”, “이런 식으로 논평 쓸 바에야 그냥 사직하라. 주제의식 파악은 없고 과도한 자의식만 가득한 이런 논평을 당 이름 걸고 내서야 월급날마다 꼬박꼬박 나가는 내 당비로 당신 월급 준다는 것이 아깝다”는 반응들이 나왔다.


아울러 “장종화 청년대변인이 대변하는 청년에 여자는 포함되지 않나보다”, “한 쪽이 차별받는 현실을 지워버린다”, “82년생 김지영 관련 논평은 여성 청년대변인도 뽑았으면 그 쪽에 시키지”, “민주당 여성의원님들 참교육 바란다” 등의 글들도 쏟아졌다.

(사진=국회페미 페이스북 계정 캡쳐)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