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나경원 "국회의장·여당, 패스트트랙 무효 선언해야 협상 가능"

뉴스1

입력 2019.11.18 09:27

수정 2019.11.18 09:2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이균진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여당과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무효를 선언하라"며 "그래야 진정한 협상이 가능하고 그동안의 불법도 용서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 27일 부의(토론의 부침)와 3일 부의를 운운하며 협상을 말하는 것은 자기모순이자 협상방해"라며 이렇게 말했다.

선거제 개혁안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오는 27일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및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 검찰개혁 법안은 다음 달 3일 각각 국회 본회의에 부의된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의 기자간담회를 겨냥 "어제 여당이 여야4당 야합 복원이라는 뒤틀린 탐욕을 아직도 버리지 못했음을 시인했다"며 "억지로 만든 공수처와 연동형비례대표제 위에 정권의 탑을 쌓아 올린들 역사의 심판을 견뎌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검·경수사권 조정, 선거제 개편 등은 헌정질서에서 중추적인 문제에 대해 한국당은 늘 진지하게 협상에 임하고 있다"며 "하지만 여당과 일부 야당은 여전히 패스트트랙이라는 협박의 칼을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부의 한미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입장에 대해서는 "일차원적인 반일감정에 사로잡혀 내린 지소미아 파기 결정을 자신들도 수습하지 못하면서 어쩔 줄 모르고 있다"며 "아마추어 안보정권의 한심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실수를 인정하고 주워담는 것보다 자존심 때문에 실수를 밀어붙이는 것이 훨씬 위험하다"며 "지금 문재인 정권은 미국으로 하여금 한미동맹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감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미 양국의 지도자가 각자의 정치적 상황에 맞게 북한을 정치 이벤트에 끌어들이려 하고, 그것이 한미동맹마저 변질시키는 것 같아 걱정"이라며 "북한의 눈치를 보는 문재인 정권, 그리고 북한의 눈치만 보는 한미동맹, 총선 앞두고 신북풍의 기운이 감지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