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원 플레이댑 전략총괄
‘플레이댑 B2B 카페’ 꾸며 홍보
파트너십 통해 좋은 타이틀 확보
NFT 아이템거래소도 본격 시동
‘확률형’벗어나 새 수익모델 제시
‘플레이댑 B2B 카페’ 꾸며 홍보
파트너십 통해 좋은 타이틀 확보
NFT 아이템거래소도 본격 시동
‘확률형’벗어나 새 수익모델 제시
지난 15일 플레이댑 카페에서 만난 최성원 총괄은 "이번 지스타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이 궁금하면 플레이댑이랑 얘기하면 되겠구나라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목표였고, 어느 정도 달성한 것 같다"며 "좋은 타이틀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데 어제(14일)만 4~5개 타이틀을 계약했고 최소 10~20여개는 확보하자는 목표가 무난히 달성할 것 같다"고 전했다.
■"내년엔 10여개 게임 추가 출시"
플레이댑은 글로벌 인기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를 선보인 회사다. 두 게임 모두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1~2위를 다투는 게임이다. 특히 크립토도저는 일매출 1000만원 이상을 벌어들이면서 블록체인 게임의 가능성을 증명했다. 최 총괄은 "두 게임으로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가능성을 증명했으니 이제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더 많은 블록체인 게임이 들어올 수 있도록 파트너십, 계약도 맺기 위해 지스타를 찾은 것"이라며 "내년에는 이름만 얘기하면 알만한 외부 게임사들의 좋은 타이틀을 플레이댑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플레이댑은 이미 성공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일반적인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주입하는 형태로 게임 타이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NFT거래소로 새 수익모델 제시
게임이 늘어나면, 플레이댑의 핵심 사업모델인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아이템 거래소 사업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C2C 마켓 플레이스를 플레이댑과 플레이댑에 게임을 공급하는 파트너들의 핵심 수익모델로 정착시킨다는 전략이다.
최 총괄은 "이용자들이 아이템을 거래할때마다 수수료를 내는데, 이 수수료를 플레이댑과 게임사들이 분배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 총괄은 이런 아이템 거래 수수료가 확률형 아이템에만 수익을 의존하는 형태의 게임산업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게임업계도 이미 확률형 아이템을 바라보는 이용자들의 싸늘한 시선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확률형 아이템 외에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입하는 경우도 많다.
NFT 기술로 아이템 거래가 활성화 되면 무수히 많은 아이템 거래가 발생하게 되고 여기서 발생한 수수료를 게임회사에도 배분해 수익모델을 마련하면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 의존도도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성원 총괄은 "내년 상반기 중에 글로벌 NFT 최대 거래소라는 오픈씨를 따라잡고 글로벌 1위 거래소로 자리잡는 것이 목표"라며 "누구나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고 거래소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 중으로는 플레이댑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도 공개하려고 한다"고 계획을 내놨다.
최 총괄은 한국 시장의 문도 계속 두드려보겠다고 전했다. 현재 플레이댑의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 등의 게임은 한국에서 심의문제로 접속이 불가능하다. 한국에서 개발한 게임을 정작 한국 이용자들이 즐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 총괄은 향후 구글 마켓과 애플 마켓에 자율등급분류 형태로 출시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시점에 대해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등의 움직임을 살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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