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황운하 "'하명수사' 틀 짜놓고 억지로 몰고가…檢·정치권·언론에 분노"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7 16:43

수정 2019.12.07 16:43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6일 낮 대전 서구 대전지방경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밖을 나서고 있다. 황 청장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사건’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6일 낮 대전 서구 대전지방경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밖을 나서고 있다. 황 청장은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사건’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파이낸셜뉴스]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7일 "경찰의 정상적인 부패비리 수사에 대해 존재하지도 않는 하명수사니 선거개입 수사니 하면서 틀을 짜놓고, 억지로 몰고 가보려는 검찰과 정치권, 일부 언론의 무분별한 행태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결론적으로 하명수사는 없었고 1년 8개월 만에 갑자기 튀어나왔다"며 "하명수사라는 프레임을 설정한 쪽은 검찰과 자유한국당 그리고 일부 언론"이라면서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지금도 하명수사라는 틀에 맞추어 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를 입증하는 자료나 논리는 빈약하기 짝이 없다"면서 "하명수사가 있었다면 이를 실행에 옮긴 울산경찰청 수사책임자인 저와 하명을 담당한 쪽인 청와대 또는 경찰청과 이 사건의 수사 배경이나 진행 상황에 대해 긴밀한 소통 내지는 교감이 이뤄지는 것이 상식에 부합하지만 그런 교감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황 청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와 관련해 "크게 세 갈래로 진행했는데, 그중 두 건은 울산청으로 첩보가 하달되기 이전 시점부터 이미 울산청 자체적으로 토착비리 수사로 진행했다"며 "하달된 첩보에는 여러 건의 범죄첩보가 있었다지만, 실제로 수사 착수가 이뤄진 것은 비서실장 비리 한 건뿐"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전 시장을 낙선시키기 위한 무리한 수사라는 주장이 있는데 경찰에게 그런 의도가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김 전 시장은 선거를 앞두고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사는 필요 최소한도로 이뤄져야 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 노력했다"며 "선거 개입이라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그를 참고인 신분으로 전환하고 소환조사 한번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황 청장은 "경찰 수사 결과를 검찰이 불기소 처분했으니 무리한 수사라고 하는데 거꾸로 검찰이 무리한 불기소 처분을 했다는 것이 경찰 판단"이라고 전했다.

그는 "당시 울산청 수사팀은 검찰의 불기소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재조사 또는 특검 등에 대비해 검찰의 불기소 결정을 반박하는 분석보고서를 작성해 놓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검찰이 애초부터 불기소 처분이라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오히려 경찰 수사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수사지휘를 해왔다는 의심을 갖고 있다"면서 "실제로 중요 참고인의 진술이 검찰 단계에서 갑자기 변경되는 납득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앙갚음의 의도가 있었다고 의심된다"며 "또 하나는 불기소 처분을 함으로써 경찰의 정당한 수사를 무리한 수사로 몰아가면서 당시 경찰 수사 과정에 대한 검찰 수사의 명분을 쌓고자 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김기현 측근 비리에 대해 철저한 재조사나 특검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검찰의 무리한 수사지휘나 불기소 결정의 배경이 된 고래고기 사건은 특검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청장은 "선거 전후에 특정 정치세력이 정치적 목적으로 경찰 수사 또는 검찰 수사를 무리하게 공격하는 것은 허다하다"며 "검찰도 언론도 정치인도 모두 이성을 되찾고 차분히 진실을 응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